브릿지인 - 2025년 상반기 현대글로비스, Start GLOVIS 인턴십 - 직무소개, 자소서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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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상반기 현대글로비스, Start GLOVIS 인턴십 - 직무소개, 자소서 작성법 + 예시제공!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든든한 취업인맥 브릿지인입니다. 큰거 하나가 왔네요!! 25년을 뜨겁게 데울 현대글로비스의 2025년 상반기 인턴십, 『Start GLOVIS』가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현대 글로비스는 정말 많은 이들에게 목표가 될만한 Top Tier급 기업이며 인문계 학생 특히 글로벌로 나아가고자 하는 취준생들에게 최고의 목표가 될만한 기업입니다. 한국의 제조업은 최근 임금 인상, 미국의 관세 전쟁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에전과 같은 매력을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31조를 투자하여 미국에 생산기지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제조기반을 미국으로 차차 옮기겠다는 심산으로 보이며 (물론 현대차는 부종하고 있고, 사업을 확장하면 된다는 입장!) 앞으로 글로벌 물류망의 재편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현대글로비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보장된 높은 연봉, 커리어까지!! 두마리의 토끼를 다 가질 수 있는 기회! 글로비스에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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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25년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십 채용공고 분석!
​이번 채용공고는 4월 25일(금) 09:00부터 ~ 5월 6일(화) 23:59까지 진행됩니다! 모집 직무는 물류 / 해운 / KD / 오토비즈 / IT 부문의 세부 직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문별로 두 자릿수 규모의 인턴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현대글로비스의 인턴십 채용은 통상적으로 신입사원 채용에 비해 낮은 기준으로 서류로 많은 인원들을 뽑고, 면접에서 걸러내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아시겠지만 글로비스는 상반기에 별도 채용을 하지 않고 상반기에는 오직 인턴십으로 뽑고,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인턴 합격자 중 약 60~70%가 정규직으로 전환되고 있는 만큼, 사실상 상반기의 정규직 채용공고와 다름이 없습니다.
인턴십 기간 동안은 팀별 평가, 특히 팀장의 추천 여부에 따라서 최종 전환 여부가 결정된다고 하니, 단순히 "붙으면 정규직이다"라고 생각하는 것보다는 실습 과정에서 얼마나 적극적이고 성과를 내는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실습에서의 평가를 바탕으로 인턴십이 끝나면 2차 면접을 보므로 절대적으로 실습 평가가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인턴십 이후 설사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지 않더라도 현대글로비스 인턴십은 물류기업 중에서도 실제로 프로젝트 기반 실습을 통해 실무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큰 강점이 있습니다.
긴 설명이지만 요약하면 : 취준생 여러분이 하반기에 정규직 채용에서 서류합격할 가능성보다 인턴십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학력 등의 기준을 낮춰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만큼 자소서의 퀄리티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서류합격을 하시면 다른 여타 면접보다 경쟁이 치열한 원데이 면접이 기다리고 있으며, 특히 난이도가 높기로 유명한 PT면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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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글로비스 직무 분석 - 물류/해운/SCM 어디까지 알고 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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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는 매우 상세하게 직무별로 설명하는 편이나 무려 14개나 존재하여 어쩔 수 없이 매우 짧게 물류전문가로서 + 현직자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직무를 소개하겠습니다.
글로벌포워딩
현대자동차그룹 내의 계열사 물량을 '계열 물량'이라고 하며, 계열 물량을 토대로 선사 및 기타 포워딩 기업들에게 좋은 운임을 확보하고 현대자동차와 관련 없는 비계열 기업들의 화물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함. 복합 운송은 단일 형태의 운송을 말하지 않고, 내륙(철도/차량) - 해상 - 창고 보관과 같이 다양한 형태의 물류가 이뤄지는 것을 말함. IT가 발전하는 요즘에도 포워딩 사업이 필요하다면, 이렇듯 복잡한 형태의 물류만 해당될 것으로 생각되므로 미래이자 유일한 돌파구라고 볼 수 있음.
철강물류운영
철강을 생산하는 데는 철광석(iron ore)이 필요하며, 이를 수입해 녹여서 당진에 있는 현대제철 공장에서 철강제품을 생산함. 그 외 원재료에 쓰이는 제품들도 수입해야 함. 제품이 생산되면 이를 운송할 수 있는 해운사를 찾고, 공장이 스케줄대로 멈추지 않게 운송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해야 함. 철재는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이 세상 가장 X 같은 화물이며, 생각지도 못한 변수에 노출됨. 대표적인 예가 최근 트럼프의 철강 제품 관세 정책들이며, 철강산업이 무너지고 있고 본래 철강 가격이 비싸지 않아서 운송비에 매우 민감할 수밖에 없고, 이를 관리해야 함.
자동차운송사업관리
자동차 제조 공장(현대차 울산공장, 기아 소하리공장 등)에서 출고된 신차를 전국에 있는 딜러사, 출고센터, 항만터미널로 트럭(Car Carrier)이나 철도를 통해 운송하는 업무. 이 과정에서는 차량이 손상 없이 정시 도착해야 하고, 물량에 따라 운송 스케줄을 수립하고, 운송업체와 협의하며 운송 품질을 관리해야 하므로 중간 조율이 중요함. PDI(Pre-Delivery Inspection)는 최종 출고 전 신차를 검사/정비하는 센터를 의미하고, 매일 변동하는 생산량/출고량/납기 일정에 맞춰 운송 스케줄을 유연하게 조정해야 하므로 물류 운영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문제 해결 능력이 특히 강조됨. 생각 이상으로 X 같은 상황에 많이 노출되므로 스케줄에 문제가 생기면 분노한 누군가의 전화를 받게 되어 있음.
해상인사
한국은 최근 인구 감소로 선원이 부족함. 그래서 장교급 1, 2, 3항차 및 1, 2, 3기관사 제외하고는 대부분 외국인 선원으로 채우고 있음. 선박들이 Flag를 조세피난처인 Panama, Marshall 제도 등에 등록한 이유는 외국인 선원을 고용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지만, 반대로 말하면 한국 선원도 엄연히 말하면 한국 회사에 취직한 게 아님. 보통 선사들은 선원 관리 계열 회사를 두고, 여기에서 선원들을 채용하는데, 글로비스의 경우는 현대글로비스마린임. 요즘 문제는 한국이 예전보다 잘살면서 선원을 하겠다는 인원이 줄고 있고, 군대를 대체할 수 있는 의무 복무기간(3년)이 지나면 선원을 그만두고자 하는 경향이 큼. 한국해양대는 더 이상 명문대는 아니지만, 필리핀, 미얀마 등의 경우는 배 타는 게 우리로 치면 서울대생도 가고자 하는 대박 직장임. 그래서 오히려 동남아 선원들의 품질이 높은 반면 한국 장교들은 점차 떨어지고 있어서 이를 어떻게 운영하는지가 관건임.
자동차선석영업
영업이라고 부르지만 사실상 운영에 가깝다고 볼 수 있음. 어차피 한국에서 선적하는 기업이 대부분 현대자동차그룹 물량임. 그 외에 한국GM, KG모빌리티, 르노코리아 등의 업체가 있고, 자동차뿐만 아니라 PCC에는 두산에서 제조하는 크레인이나 한화에서 생산하는 탱크도 선적하기도 함. 현대차그룹 물량으로만 채우기 어렵다면 이를 다른 화물로 채워야 하고, 바퀴 달린 차량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컨테이너를 넣기도 함. 운영적 측면이 강조되는 이유는 PCC의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완성차 등이 일정에 맞게 준비되고, 선석(Terminal)도 비워져 있을 수 있도록 운항적으로 조율하는 것이 필요함. 최근 PCC를 현대글로비스에서 직접 운영하지 않고 HMM, KLINE 등의 업체에서 건조하게 하고 장기용선으로 빌리는 사업 비중을 늘리고 있으므로 이런 선주사들과 협의하면서 하루하루 비용 발생을 감소시키며 운영하는 것이 과제임.
벌크영업
철강물류운영 부문이 철강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물류를 다룬다면, 벌크영업 부문은 이런 화물을 운송할 수 있도록 선박을 확보하고 운항하는 것이 주요 업무. 철재 운송을 위해 Dry Bulk 선박을 구매하거나 용선하여 운항하고, 매번 현대제철 물량으로만 채울 수 없으니 추가 영업도 수행해야 함. 한마디로 일반적인 Dry Bulk 기업과 다르지 않지만, 현대자동차그룹만을 위한 전용 Dry Bulk 사업이라고 보면 정확함. 주로 유럽과 미국으로 제품을 수출하지만, 최근 유럽은 EU ETS, 미국은 관세 및 USTR 정책 시행 등으로 운항 및 영업 난이도가 매우 올라가고 있음. PCC는 소수 해운사만 존재해 경쟁이 치열하지 않지만, Dry Bulk는 수많은 선사가 존재해 상상도 못 할 정도의 경쟁이 펼쳐지므로 업무 강도 및 난이도가 높은 편임. 하지만 보편적이라는 것은 어디든 이직할 수 있다는 뜻이며, 실제 글로벌 해운사로부터 스카우트 제의가 많이 오는 편임.
KD사업
6개 직무를 따로 설명할 만큼 특이점이 있지는 않으므로 하나로 설명하겠음. KD는 Knock Down의 줄임말로 현대차의 해외 생산·조립 현장에 필요한 부품을 나눠 보내는 업무임. "유럽이면 유럽, 미국이면 미국에서 생산하면 되지 왜 이렇게 복잡하게 하냐"고 묻는다면, 각 나라별로 자동차에 대한 관세가 다르기 때문에 복잡하게 운영하는 것임. 미국은 본래 멕시코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지 않았지만, 최근 관세 정책이 강화되면서 미국 내 생산을 늘리거나 KD 형태로 수출해야 하는 고민이 있음. 자동차 공장은 단 몇 일만 멈춰도 수천억 적자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KD사업에서는 올바른 부품을 올바르게 보내고, 재고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며, 품질 이슈도 발생하면 안 됨. 현대자동차가 모든 부품을 직접 제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벤더사와의 소통과 조율능력이 매우 중요함. 특히 해외공장을 상대로 직무를 수행해야 하므로 외국어를 통한 생산현장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임. KD사업은 인문계생에게는 이과적인 요소도 필요하고, SCM 지식과 외국어 능력을 모두 요구하는 Total Package 같은 분야임.
오토비즈 수출차관리
Auto(자동차) + Biz(Business, 비즈니스)의 합성어로,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사업 영역을 포괄하는 뜻이며 현대글로비스에서 사용하는 용어임. 오토비즈 수출차관리는 국내에서 매입한 중고차 중 해외 수출이 가능한 차량을 선별하고, 수출 전 차량 검사 및 품질 평가를 수행하는 운영 직무임. 선별된 차량은 중남미, 아프리카 등 주요 수출국 바이어를 대상으로 입찰 및 매각을 진행하며, 수출 서류 작성과 통관 절차를 지원함. 특히 우대사항에 스페인어가 있는 것으로 봐서 남미 시장 수요가 급증하는 것으로 보임. 차량 상태, 주행거리, 사고 이력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 국가별 수출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이 핵심임. 또한 항만 선적 일정에 맞춰 물류를 관리하고, 품질 이슈나 클레임에 대응하여 수출 안정성을 확보하는 Operation 업무임. 해외 바이어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이며, 스페인어 또는 영어 활용 능력이 특히 요구됨. 중고차 산업에 대한 이해, 차량 품질 판별 능력, 글로벌 감각을 바탕으로 수출 성공률과 수익률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숫자에 강점을 어필하면 좋음.
IT
IT는 물류사업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정비하는 업무가 주요함. IT에서 근무하는 이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물류 분야 현업의 업무를 지원할 플랫폼과 IT 성능을 만들어야 하는데 정작 현업의 업무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임.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현업 직원과 인터뷰하고 이를 반영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함.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쓸데없는 시스템을 만들어 시간만 낭비할 수 있음. IT 직무를 지원하는 사람들은 IT 지식이나 경험이 있겠지만, 글로비스가 물류기업임을 감안해 물류업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업 업무를 지원하고, 업무 Load를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해야 함.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 분석 능력이 매우 강조됨.
​​​3. 현대글로비스 자소서 항목 분석!
​​​​2025년 상반기 Start GLOVIS 인턴십 자소서는 800자 3개의 항목으로 총 2400자로 이뤄져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의 자소서 항목들은 비교적 평이해 보이지만 엄청나게 구체적으로 지원자의 생각을 묻고 있으며, 특히 2-3번 항목의 경우는 그 어떤 자소서에서도 없는 내용을 묻고 있습니다. 그만큼 지원자의 정성과 의지를 보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며 CHAT gpt의 발전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현대글로비스만을 위한 자소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1. 현대글로비스에 지원한 이유와 해당 직무에서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 800자
지원 동기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항목이고, 많은 분들은 감성적인 접근 즉 "현대 짱" "현대는 내 가슴을 울리게 해!" "삼성은 우리나라 최고 기업이야" 등과 같이 들으면 기분이 좋을지 모르지만 누가 봐도 할 말이 없어서 작성한 듯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당연히 이런 접근법으로는 합격하실 수 없으며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분석, 이야기 등을 녹여내셔야 합니다. 하기의 합격 자소서와 같이 당시 현대글로비스라는 기업이 관심과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사업영역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나만의 비전과 미래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내가 직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근거를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하면 됩니다. 이때 지원동기를 한문장으로 쓰시고 경험에 대해서 700자 쓰는 분들도 존재하지만, 오히려 반대로서 지원동기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쓰시고 다른 항목들과 달리 직무 역량 경험을 요약해서 펼쳐서 쓰고, 구체적인 내용은 2-3번 항목에 녹일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시는게 나을 것입니다.

​​​​2. 현대글로비스의 조직문화 [라이프스타일 2.0] 11가지 중 본인의 가치관과 가장 잘 맞는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 800자
​​※ [라이프스타일 2.0] 은 현대글로비스 채용사이트(글로비스 문화)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현대글로비스 채용사이트 : https://glovis.recruiter.co.kr/career/culture
현대글로비스 라이프스타일 2.0은 "자율성과 책임감을 기반으로,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자"는 목표를 가진 업무 방식·조직 문화 혁신 캠페인을 말합니다. 기존의 딱딱하고 수직적인 문화(명령-보고-결재 중심)를 벗어나서, 보다 유연하고 수평적인 조직을 만들고, 성과 중심, 개인 주도성 강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바꾸려는 움직입니다. 총 11가지의 항목이 있으며 라이프스타일 2.0이 시작하게 된 배경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좋은 경험 예시로는 변화를 추구해서 효율과 창의를 얻어낼 수 있었던 사례를 작성하시면 좋고, 팀플처럼 없던 사실을 꾸밀 수 있는 내용으로 하지 마시고 아르바이트, 인턴 등과 같이 업무 환경과 최대한 가까운 곳에서 변화를 만들어냈던 나의 이야기로 만들면 훨씬 신뢰가 갈 것입니다.
​​​3. 아래 세 가지 문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술해 주세요. - 800자
​​​3-1) 협력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술해 주세요.
3-2) 몰입을 통해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3-3) 발생가능한 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세요.
3번 주제는 어떤 주제를 선택하셔도 직무와 관련한 내용을 작성하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1번은 지원동기 + 직무역량 경험을 말하라고 하지만 800자 안에서 설명하기 분명히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든 3번에서는 직무적 역량을 보일 수 있는 사례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2번은 조직문화 내용이 될 것이기 때문에 3번에서 만큼은 오직 직무적으로 내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내용으로 꾸미시면 1-3번 자소서의 균형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4. 현대글로비스 인턴십 자소서 1번 항목 제공
이번 2025 현대글로비스 인턴십 채용과 관련하여 풀 내용 가이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게시글을 확인해주세요. 또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자소서 1번 항목 예시를 제공해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필요하신분 들은 아래 브릿지인 커뮤니티 > 전문가피드​"2025년 상반기 현대글로비스, Start GLOVIS 인턴십 - 직무소개, 자소서 작성법 + 예시제공!" 게시글에 아래와 같이 이메일 주소와 함께 댓글을 남겨주세요 (완전 무료, 회원가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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