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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금융서비스 PT 면접 최종 점검, 이렇게 대비하셔야합니다! (예시 문제 제공)
​​​안녕하세요 당신의 든든한 취업 인맥 브릿지인입니다.
오늘은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면접을 대비하여 직무에 관한 소개와 구체적인 합격 가이드를 제공해드리려고 합니다.
한화생명 Breakfast 전형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영업/마케팅 직무 모두 면접을 앞두고 대부분 잘 준비하시고 있으리라 생각하는데요. 지난 번에 한화생명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했으니, 이번에는 한금서 면접에 관한 내용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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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금융서비스 면접, 긴급 점검!

​​​대부분 다 잘 아시겠지만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면접은 1차 면접과 2차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 면접은 PT면접 + 역량면접 으로, 2명의 실무진과 함께 다대일로 약 15분간 진행하는 형태이며,
2차 임원 면접은 약 20분간 인성, 경험 질문, 보험 산업, 한생금 관련 등등의 질문을 묻고 답변하는 방식입니다.
지금은 1차 면접 준비에 여념이 없으시리라 생각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PT면접에 대한 걱정이 많으실겁니다.
면접을 며칠 앞둔 시점에 잘 준비하고 있는 지, 대표적인 실수 포인트를 반복하고 있지는 않은 지 등 하나씩 살펴보면서 구체적인 포인트를 잡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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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어떤 곳인가?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한화생명이 전속 설계사 조직을 분리하여 자회사형 GA, 국내 대형보험사 최초의 제판 분리(상품 제조와 판매 분리)전략으로 출범한 기업으로 기존의 보험사들이 전속 설계사 조직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판매 채널의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상품 제공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는 회사입니다.
쉽게 말해 판매 전담 조직 자회사형, 법인보험판매대리점 격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실제로 출범하자마자 명실 상부 1위의 GA로 자리잡았으며, 530여개 지점과 2만4천여명의 설계사 보유, 작년 매출 2조와 당기순이익 1,500억원을 이뤄내는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고객 생애 전반의 행복을 제공하는 Total Life Solution 이라는 비전을 실현해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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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우리가 면접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조직의 재무 실적을 알 필요는 없고, 우수한 시장 지위와 안정적인 영업 기반, 그리고 낮은 불완전 판매 , 상품 경쟁력, 디지털 지원 및 교육 인프라 등으로 신뢰를 강화하고 있다 정도만 알고 가시면 됩니다.
​​제판 분리 이전에 전속 FP들은 자사의 한정된 상품만을 판매해야했기에 한계가 있었는데,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출범 후에 대형손해보험사와의 제휴로 적절한 생명보험 상품과 손해보험 상품을 통합 컨설팅해서 FP 소득이 증대 되기도 하고, 과거에 여러 제휴보험사에 일일이 로그인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렌지트리(영업지원플랫폼)', '오렌지터치(고객관리플랫폼)' 등의 디지털 통합 플랫폼으로 효율적인 영업이 가능하여 영업 경쟁력, 고객 만족도를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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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금융서비스 영업/마케팅 직무?
사실 면접을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린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보다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우리 회사에 대해서 아는 대로 말하라" 보다는 "지원한 직무에서 어떤 일을 하는 지 아는 대로 말하라"라는 식의 질문이 더 많이 나오며,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곧 회사에 대한 이해도이기때문입니다.
그러면 영업/마케팅 직무가 하는 일부터 어떤 역량이 필요한 지, 어느 경험을 중점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지 등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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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금융서비스 영업/마케팅 직무가 하는 일
: 지점장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직무이며, FP(보험설계사)분들을 영입하고 육성하며 각종 사례 교육 및 상품 교육과 영업 지원 활동 등을 통해 FP님들의 안정적인 수익 증대와 지점 전체의 성장을 이뤄내는 직무입니다.
출근해서 FP 분들과 아침 조회를 진행하며 현황을 파악하고, 새로운 상품에 대한 학습 자료를 구성해 나눠주거나 불완전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교육을 진행합니다. 또한, 신규 FP분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모션, 영업 노하우 전수, 방향성 제시 면담 등을 하고, 신계약 현황이나 계약 유지율 데이터 등을 확인하고 이를 독려하는 등의 업무도 진행하죠. 그리고 FP와 직접 영업현장에 나가서 고객을 만나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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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영업/마케팅 직무로서 지점장이 되면 직접 영업x, 영업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역할ㅇ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처음에 입사하시게 되면, 지점장이나 지역단장을 도와 교육 자료를 준비하기도 하고, 고객 특성, 상품 판매 현황, 유지율 등의 데이터를 정리하고 보고서를 쓰거나, FP분들이 영업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성과에 따른 사은품 제공 등)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시게 됩니다.

젊은 조직이나 외국인 중심 지점도 있지만 대게 FP분들은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많기때문에 이 분들과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은 물론 성과를 독려하기위한 소통 능력, 리더십 등의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인원 관리, 조직 관리 경험이 있는 장교 출신을 우대하는 것이죠. 물론, 추후에 본사에서 경영지원이나 사업지원팀가실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지점장으로서 키울 인재를 뽑습니다. 좀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인근 지점을 방문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방문해서 면접을 준비한다고 하시면 그러면 대부분은 잘 만나주시고 현직의 꿀팁을 얻을 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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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금융서비스 영업/마케팅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
: 그렇다면 하는 일은 알겠고.. 영업/마케팅 직무에서 어떤 역량, 이미지 등을 어필하면 좋을까요?
기본적으로 금융업이기때문에 APFK나 CFP, 변액보험판매관리사, CKLU 등의 금융 자격증이 있으면 물론 좋고, 보험에 대한 이해도를 갖추거나 많은 조직 구성원을 설득하고, 주도적으로 관리해본 경험 등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역량보다 먼저 갖춰야하는 자세는 "리더십있는 이미지, 무언가 의지 넘치고 열정 있는 느낌"입니다.
꼭 여러 사람들을 컨트롤하고 조직에 속해있지 않더라도 내가 당면한 문제에 좌절하거나 쉽게 포기하기보다는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고민하고, 어려움 속에서 돌파구를 찾아나가는 등의 에피소드, 경험 등을 준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지점장으로서 많은 문제에 봉착하고, 주어진 상황 속에서 최선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끌어야하기때문에 면접에서도 관련된 질문을 많이 묻는 편입니다.
또한, 팀프로젝트나 아르바이트, 인턴 등 공동의 목표로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 속에서 단순히 같이 일을 한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협조를 이끌어내고, 시너지를 내기위해 무언가를 '먼저' 제안하고 소통했던 경험을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면접을 임하는 과정 자체가 소극적이거나,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목소리가 작고 내 주장을 명확히 전달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안되겠죠? 답을 알지 못해도 최대한 답을 찾아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던가, 배워나가겠다 라는 태도가 지점장에 더 적합합니다. 생각보다 더 중요한 부분이니 실제 면접에서 약간 최면을 걸고 자신감있게 임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필요 역량에 영업관리 직무에 대한 열정 보유자, 업무추진력 보유자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명확히 아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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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금융서비스 영업/마케팅 PT면접에서 무엇이 나올까?
: 결국 지점장으로서 당면하게 될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위한 방안 형태로 문제가 나옵니다. 역량 있는 FP, 혹은 젊은 FP를 잘 모집할 수 있는 방안이라던지, 신규 FP 들의 퇴사율 자료가 나오면서 잘 정착시키고 지속적으로 동기부여할 수 있는 방안, 혹은 나이가 많은 FP분들과 잘 소통할 수 있는 방안 등등 의 형태로 나오는 것이죠.
이 외에도, 최근 보험 업계의 이슈와 트렌드 등을 반영하여 영업 전략을 구축하는 방안이나 '오렌지트리'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어떤 식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지 등의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만약, 아예 보험 산업이나 상품에 대한 주제가 나오더라도 우리는 '지점장'으로서의 역할을 인지하고 방안을 도출할 수 있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위한 방안으로 맞춤형 금융 상품을 만든다가아니라, 지점장으로서 할 수 있는 영업 방식 체계를 만든다는 방향으로 제시해야한다는 것이죠. PT면접을 그냥 학교 과제 하듯이 뜬금없는 전략을 내세우는 게 아니라 내가 지원한 직무, 영업/마케팅과 연결짓는 과정을 잊지마세요!

▶기본 인성,역량 관련

​​​​​1) 자기소개 *** ​ - ​직무 역량 및 포부 포함하여 만들기
1-1​. [직무상] 포부 - OO 직무으로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 지, 비전적인 목표
​1-2. OO직무 입사를 위한 노력 - 정량적인 지식부터 역량 강화를 위한 부분 다 녹여서 준비
​​​​2) 지원동기 ***​-  왜 다른 보험사 아니라 여기인지, 왜 OO직무인 지 모두 드러날 수 있도록
2-1. ​OOO 직무, 파트를 희망하는 이유는?
​2-2. 우리 회사랑 다른 보험사랑 어떤 점이 다르다고 생각? 혹은 어떤 점이 좋아서?
2.3. 왜 OO지역에 지원하게 되엇는 지
3) 자소서 관련 질문 ** -  진위여부를 확인 질문이 이어지기때문에 철저히 숙지, 솔직 답변 준비
​3-1.​ 직무 관련 경험 - OOO 했는데 무슨 일 했고, 어떻게 도움될거 같냐 혹은 왜 오고 싶냐?  
​3-2. 서류에 OOO경험이 있는데 ~~자발적으로 한건지? 이때 이런 이슈는 없었는지 등
3-3. 보험, 금융과 전혀 상관없는 전공인데 어떻게 관심가지게 되었는 지
​​4) 직무 관련 질문 **​ -  지원 분야,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지 이해도부터, 직무의 역할, 지식 등
​4-1. ​OO직이 무슨 업무인지 알고 있냐?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업무는?
​4-2. 왜 보험업 취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4-3. 지점장으로서 가장 중요한 역량이 뭐라고 생각하냐?

▶회사 로열티 관련

​​​​​​1)한금서에 대한 관심 **- 회사 상품에 대한 질문, 인재상, 핵심가치(자소서), 고객 서비스 관련 질문, 서비스, 상품, 지점 방문 경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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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한금서만의 강점 **​-타 보험사와 서비스 비교 했을 때 어떤 이미지이고, 똑같은 디지털 전환, 서비스를 하는 데 있어서 우리 서비스가 어떻고, 특화된 상품이 무엇이 있고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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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사가 추구하는 방향 *** - 보험사마다 추구하는 방향성이 조금씩 다른데 한금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려고하는 건지, 같은 방향성이라도 어떤 차이가 나는 지 등

▶기타 상황 질문 등

​조직 생활 중 FP와의 갈등 관련된 질문이 나오거나, 고객이 OO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지점 내 상황이 이렇데 어떤 영업전략을 짤 것인가? FP와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등 특정 상황과 관련된 질문들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딱히 정답이 정해져있는 부분이 아니기때문에 어떻게 보면 약간 인성적인 측면으로 직무 역량, 조직 문화에 맞게 답변하신다면 좋습니다! 

▶보험 용어 참고
​​신계약 : 월·년 단위의 일정한 기간을 기준으로 그 기간 중에 새로 체결된 계약을 의미
연납화보험료 : APE()신규 매출의 평가 지표. 월납, 분기납, 연납, 일시납 등을 연간 기준으로 환산
사업비율 = 유지비(인건비+관리비+제세공과)/수입보험료, 높을수록 보험사 손익관리 측면에서 부정적
​​손해율 = 보험금/보험료, 높을수록 보험사 손익관리 측면에서 부정적
유지율 : 보험계약이 효력상실되지 않고 계속되는 상황을 나타냄. 성립 계약에 대한 계속 계약의 비율
보장성보험 : 사람의 생명과 관련하여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약속된 급부금을 제공하는 보험상품
저축성보험 : 보장성 보험을 제외한 보험. 지급 보험금 합계액이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초과하는 보험
변액보험 : 납입 보험료 중 저축보험료를 분리하여 주식 및 채권 등의 유가증권에 투자 후 수익을 보험계약자의 환급금에 반영하는 보험
생존보험 : 피보험자가 보험기간 만료일까지 생존해 있을 때에 한하여 보험금이 지급되는 생명보험
사망보험 : 피보험자의 사망을 보험사고로 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계약
생사혼합보험 : 사망보험과 생존보험을 혼합한 형태의 생명보험
​​​​도움이 되셨나요? 잘 준비하셔서 꼭 좋은 결과 이어나가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댓글에 이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pt면접 대비 핵심 자료 전송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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