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브릿지인 공기업 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오늘은 한국도로교통공단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공단에 대한 이해부터 최신 이슈, 개별발표면접, 그룹 상황 경험 면접 등 디테일한 준비 방법과 노하우 등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1. 한국도로교통공단 면접은 어떻게 진행될까?
한국도로교통공단 KOROAD면접은 1차개별발표면접과 2차그룹경험/상황면접으로 진행됩니다.
(1) 한국도로교통공단 1차 PT면접
개별발표면접은 공단과 관련된 최신 교통 이슈 혹은 경제시사관련 주제를 택일해서 발표하고, 10분의 준비 시간과 5분 발표, 5분 꼬리 질문으로 이루어집니다.
실제 기출을 보면 "친환경, 전기차 활성화 방안", "고령자 운전 사고 감소 방안,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사회에서 지원해야할 방안" 정도로 나온 바 있습니다. 단순히 주제만 주어지는 것은 아니고 주제와 관련된 참고 자료가 어느정도 부여되어 있고, 10분정도 종이에 생각 정리나 스크립트를 써서 이를 바탕으로 발표하는 방식입니다.
기출 예시와 같이 주로 방안 형태로 주제가 출제되고, 완벽히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은 아니기때문에 기관의 설립 목적과 주요 사업, 교통 안전과 관련된 최신 이슈 및 현황, 문제와 해외의 우수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찾아보시고 준비하시고 가면 좋습니다.
3명씩 한 조를 이루고 한 명씩 호명해 PT면접 주제를 받고 준비하는 방식이며, 준비 장소에 들어가면 2~3개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자리에서 면접관이 자료 해석 및 대본 작성 시간 10분의 시간을 체크하기때문에 상당히 긴장되고 압박된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2~3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발표할 수 있고, 사회/경제/시사 주제는 그렇다치더라도 교통 관련된 이슈 및 사업 내용은 어느정도 대비할 수 있는 부분이기때문에 준비만 잘한다면 충분히 대비가능한 부분입니다. 오히려 5분의 꼬리 질문이 생각보다 날카롭게 느껴질 수 있고, 추가적으로 공단에 대한 질문이나 이력과 관련해서 간단히 물어볼 수 있으니 같이 대비하셔야합니다.
(2) 한국도로교통공단 2차 그룹 경험/상황면접
도교공 PT면접 이후 2차 그룹 경험/상황 면접으로 이어지며, 2~3명의 조원과 함께 면접을 보게 됩니다. 과거에는 1차 합격 이후 추가적으로 2차면접을 진행했었는데 이번에는 하루에 1,2차 모든 과정을 진행합니다.
자기소개부터 한국도로교통공단에 대한 관심도 질문, 직무 관련 질문, 경험 질문, 인성 질문, 마지막 할 말 등이 종합적으로 나오며, 간단한 이력 및 자소서 질문과 직무, 조직 상황에서 일어날 법한 상황 질문들이 여러가지 나오는 편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경험 상황 면접에서는 답변도 답변이지만 면접에 임하는 태도와 비언어적인 부분도 매우 중요하니 이러한 부분을 꼭 잊지마시고 반드시 모의 면접 등 여러 환경에서 준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5년 도교공 면접에서 반드시 물어보는 사항(중요)
2025년 한국도로교통공단에서 약간의 채용 방식의 변화가 있었고, 공식적으로 대놓고 언급한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자기소개서 GPT 표절 평가 시스템인데요, 사실 자기소개서가 적/부이기때문에 대충 GPT 돌리신 분들도 있을겁니다. 이에 대해 "공단에서도 뭐 챗GPT 도움 받는 것까지는 뭐라하지는 않을게. 근데 우리 표절률 검사 실시 후에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결과에 일부 반영할거야" 라고 공지한 적이 있기에, 이번 면접에서 필수적으로 이 자소서에 대한 부분을 물어볼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 표절율이 면접 합/불 평가에 반영되지는 않는다고는 했지만, 면접의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 결과에 일부 반영할거다 하는 말은 즉, 자소서 내용에 대한 디테일은 아니더라도 이 자소서 작성 방식, 표절율에 대한 내용을 물어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만약, 챗GPT를 활용해서 자소서를 제출하셨다면 이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가실 수 있어야하며, 표절율(활용 여부 자체)가 평가에 반영하지는 않는다고 했으니 대답만 잘 하신다면 무난히 넘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외에도 필기시험 인성검사 결과와 경험(경력)기술서도 면접관이 참고 자료로 활용하니 직전에 어떻게 제출하셨는 지 미리 떠올려보고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2. 한국도로교통공단 KOROAD, 무엇을 하는 기관일까?
한국도로교통공단 면접 준비를 위해서는 당연히 공단에 대한 이해도를 갖춰야겠죠. 다들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지만, 면접을 위해 한번 더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은 1954년 설립된 준정부기관으로 교통안전의 기틀을 다지고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도로교통안전 종합전문기관이며, 작년에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도로교통공단에서 한국도로교통공단으로 사명이 바뀌었습니다. (이런 사소한 부분도 면접에서 주의하면 좋습니다. 도로교통공단, 도교공 X, 풀네임) 본부 및 13개 지부, 12개 교통방송, 27개 운전면허시험장 등 전국 52개, 약 3천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는 큰 기관인데요. 안전, 교육, 방송, 면허, 연구 분야 이렇게 크게 5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간단히 살펴보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1) 교통안전사업
:도교공에서 가장 메인인 사업으로서 ITS 도시교통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관리하고, 지자체 ITS 지원 및 협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단속 장비나 속도 카메라, 음주 측정 장비 등의 교통 안전 장비의 공인 규격 기관으로서 성능 점검과 검사를 진행하고, 교통 사고가 났을 때 경찰, 보험사 이외에 좀 더 딥한 조사들을 공단의 교통사고 연구원들이 파악하고 사고 원인, 과실 여부 등을 파악하기도 합니다.
정리하자면 교통안전시설 및 신호 기술지원, ITS 구축부터 교통단속시스템 검사 및 과학장비 운영 관리, 첨단교통시스템연구개발, 교통사고조사 및 분석, 도로교통사고 DB 구축 및 운영, 교통사고 잦은 구간의 도로환경 개선 등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정말 많은데요. 반드시, 본인 직무와 관련된 분야 혹은 그 중에서도 내가 가장 관심 있고 역량을 쌓아온 분야에 대한 세부 내용을 파악하고 포부까지 준비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2) 교통교육사업
: 말 그대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통안전교육을 통해 국민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교통 사고 예방에 기여하는 사업인데요. 대표적으로 교통법규 위반 운전자, 음주운전자, 고령운전자, 긴급자동차 운전자 어린이 통학버스 운전자 등 도로교통법에 규정된 교육 대상자 별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법정 교통안전교육"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 면허가 정지된 사람이 이 교육을 받아야 다시 면허를 취득할 수 있는데 공단에서 이를 주관해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고령자, 장애인, 외국인 등 교통 안전과 관련된 사회적인 교육도 수행하며, 교통경찰, 교통사고조사연구원, 사고 감정사, 운전면허 학원 종사자의 전문 교육 시키는 것도 하고 있습니다.
(3) 교통방송사업
: tbn 교통방송, 자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서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던 경험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공단 산하 한국도로교통공단 tbn 교통방송에서는 전국 12개 FM교통방송국(7월 충남 추가 개국 예정) 과 17개 중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실정에 맞는 신속·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재난·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해 공익방송의 사회적 책임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도로교통과 관련된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공익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2024년 출퇴근 시간대 평균 청취율이 전체 채널 중 1위를 달성한 바 있습니다. 또한, 24시간 재난방송체계를 구축하여 23년도 재난방송 편성 및 운영현황 평가에서 60점 만점에 평균 55.54점으로 8년 연속 라디오 재난방송 부문 1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4) 운전면허사업
: 운전면허사업은 우리가 가장 친숙하게 경험하실 수 있는 기관인데요. 면허를 취득하거나 갱신할 때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보신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은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을 운영하며, 면허 취득과 발급, 재발급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공정한 면허 시험 관리와 국민 편익증진을 위한 면허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이 분야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사항이 있는데 바로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문제" 입니다.
올해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대상자가 약 490만명이 되는데 이중 17%(약 83만 명)만이 완료했으며 4월 기준 약 404만명이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보통 면허 갱신을 연초에는 미뤄놨다가 연말에 닥쳐서 하는 경향이 많은데 실제로 2024년 12월 30일 한 운전면허시험장은 매시간 2000여명이 한꺼번에 밀리면서 4시간 이상 소요 되었으며, 이는 연초 평균 대비 6배나 많은 인원인 것으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연초 평균 30분 이내 소요)
그래서 공단에서는 미수검자 대상의 안내문자, 우편안내 통지, 국민알림 서비스 등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으며, 각 지역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상반기 방문 독려를 위해 지역 관광지 이용권 할인이나 기념품을 제공하거나 지역 어르신에 직접 찾아가 알려드리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 실무 단위에서 상반기 검진 독려를 목표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으며, 이러한 사항들이 올해 공단 PT면접에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5) 교통연구개발
:교통연구개발은 앞선 네 가지 사업 분야를 다 연구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도로교통안전, 교육, 홍보, 운전면허 체계 등에 대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여 안전한 도로교통문화를 정착하고, 4차산업혁명 대비 선진 교통체계를 구축하기위해 자율주행차 등 미래 지향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사업 분야 입니다. 주목할만한 교통안전연구 성과는
1) 가상현실 기반 교통사고 위험예측 검사 개발 연구
2) 영상분석기술 기반 무인교통단속장비의 효과분석 지표 개발
3) 개인형 이동장치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 방향 연구
4) 후기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의식 향상을 위한 의무교육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5) NGSIM 데이터 기반 교통안전대체지표를 통한 고속도로 합류부 영향권 분석 활용 가능성검토
6)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따른 고속도로 합류구간에서의 전용차로 운영 효과 분석
7) 평면교차로 내 노면색깔유도선의 사고감소 효과 분석
8)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도심항공교통(UAM) 인식 분석 연구
9) 도로교통법 기반 자율주행차 평가 오픈 시나리오 제작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10) 차량용 임베디드 컴퓨팅 환경 내 졸음운전 감지를 위한 3D-DNN모델 검증 및 예측 시간 평가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최근 연구가 진행되는 몇 가지를 더 뽑아보자면 '음주운전 교육 효과 개선', '무인자율주행 상용화', '디지털트윈기술 기반 운전면허제도', '재해재난대응 대응체계개선',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제공에 따른 운전자 분석 및 법규 위반', '고령운전자 사고 예방과 고령보행자 고려', '구간단속장비 길이 산정과 운영 효율' 등이 있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PT면접 주제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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