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상반기 현대글로비스 인턴쉽 자소서 작성법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든든한 취업인맥 브릿지인입니다. 오늘 물류기업의 끝판왕 현대글로비스의 채용공고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무역, 물류분야를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친숙할 수 있는 기업이지만, 학생신분으로 구체적으로 이 기업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히 아는 분은 소수일 것입니다. 도대체 현대글로비스는 무엇을 하는 기업일까? 물류란 어떤 물류를 말하며, 또 자동차운반선은 어떤 사업을 말하는가? 오늘은 물류/해운 분야의 전문가로서 현직자의 시선에서 해당 채용공고를 소개하고자 하며, 직무적 경험을 바탕으로 어떤식으로 자소서를 작성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1. 2024년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십 채용 공고, 잘 확인해보세요!
이번 채용공고는 5월 14일 15:00부터 5월 26일 23:59시까지 진행되며, 자원 / IT / 물류 / KD / 해운사업지 부문의 직무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채용인원은 두자릿수이며 인턴 합격자 중 평균적으로 60-70%가 정규직으로 전환 되어 왔습니다. 전환율이 정해진 상태에서 인턴십을 진행하지 않으며, 팀내 평가 특히 팀장의 의지?에 따하서 전환여부가 많이 좌우된다고 합니다. 이번 인턴십 과정은 전환율이 높고, 물류기업들 중 흔치 않게 인턴십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만큼 이 분야를 지원하고자 하는 이들에게는 대단히 좋은 기회일 것이며, 설사 최종합격을 하지 않더라도 대단히 좋은 스펙이 될 것입니다. 인턴십 과정은 스펙적 요소보다는 학생들이 보일 수 있는 패기! 의지! 풋풋함 등을 자소서에 어떻게 녹이느냐에 따라서 성패가 좌우될 것이므로 이에 신경써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2. 현대글로비스 직무 분석 - 물류/해운/SCM 어디까지 알고 있니?
지원 부문 : 인사, 선박자재구매
경영지원 부문은 기획, 홍보, 인사, 총무, 법무 등의 직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된 근무지는 본사입니다. 기획은 전사 비전 및 전략 수립, 사업계획 수립,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등 회사 대내외 환경분석을 통한 사업전략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홍보는 기업에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언론 등 여러 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합니다. 인사/총무는 경영자의 전략적 파트너로써 인재채용, 성과관리, 인재육성, 조직문화 구축, 근무환경 조성 등의 활동을 통해 인적자원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법무는 회사 운영 및 사업 수행과 관련된 각종 법률 및 계약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고 법률지원 등 분쟁 발생 시 소송업무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경영지원 부문의 경우 주된 근무지는 본사(서울)입니다. 경영지원 부문에 입사 하게 되면 부문 내 다양한 업무를 경험함으로써 Generalist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받게 됩니다.
현직자 Comment : 인사 직무는 글로비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기업이 업무가 비슷할 것입니다. 하지만, 글로비스의 인사가 다른 이유는 상대해야 할 인원들의 상태?가 일반적인 기업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우선 글로비스는 해외법인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며, 현채인들도 다수 고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기업들의 인사업무에 더해 주재원 관리, 해외법인 인사 관련 업무부터 법인관리까지도 업무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을 추가적으로 어필하시면 좋을 수 있습니다.
선박자재구매 직무는 그냥 구매로 보시면 됩니다. 선박에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무수히 많은 자재들(Rope, Chain, Shackle 등)이 들어가며 이를 선원들의 요구 혹은 선박 관리자들의 요구에 따라서 선박 정비, 수리, 개조 등에 필요한 자재들의 공급을 해줘야 합니다. 자재들의 가격은 나라별, Port별로 다 다들 수 있으므로 시황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고, 선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구매를 해외영업의 연장선으로 생각하여 단순히 외국어 잘하는 것을 어필하는 분들이 있지만, 이는 필요한 역량 중 하나일뿐 오히려 선박 자체에 대한 이해 혹은 구매절차에 대한 이해가 더 필요할 것입니다. 모든 구매직무가 그렇듯 많은 유혹이 들어올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에 뻔할 수 있지만, 청렴하고 원리원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의식이 중요하며 이런 부분을 강조하면 좋습니다.
IT부문 : IT기획/운영, SW개발
물류기업 IT의 역할은 통합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물류 운영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IT 직무는 IT 기획과 IT 운영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IT 운영은 대부분 아웃소싱하고 있고 당사는 IT 기획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IT 기획은 중장기 정보화 전략 수립하여 투자를 위한 전략 방향성을 제시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시스템 구축 또는 개선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현대글로비스 물류사업은 국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물류사업 부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해외주재원으로 근무해 프로젝트 PM 경험 및 글로벌 IT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현직자 Comment : IT는 담당하고 있는 Project에 따라서 하는 세부적으로 하는 업무가 다르므로 구체적으로 무엇을 맡는다고 정의할 수 없지만, 확실한 것은 대부분 국내 물류기업들이 그렇지만 글로비스 또한 업무효율 및 자동화를 추구하고 있지만, 실상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 Maersk, 이젠 IT플랫폼을 넘어서 최대 물류기업으로 성장한 Amazon 그리고 이 둘을 벤치마킹하고 있는 Alibaba 등 IT솔류션을 통해서 엄청난 업무 자동화를 이뤘기 때문에 이를 따라가고자 경향이 있습니다. 글로비스의 IT는 IT라고 하여 단순히 개발자의 능력만 요구되는 것이 아니라, 어쨋든 물류/해운 분야에 맞는 IT솔류션을 개발해야 하므로 실무자들이 어떤 업무를 하는지 이해를 해야 합니다. 많은 회사가 그렇듯 글로비스의 IT또한 실무자들의 관점에서 보기에는 실무와 동떨어진 솔류션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하시면 보다 공감가는 자소서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류부문 : 포워딩운영, 국내물류운영
물류운영 직무는 완성차, 철강 제품 등에 대한 국내 운송 서비스, 해외 수출입 화물에 대한 운송 서비스 운영 및 관리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물류운영(국내)은 완성차, 완성차부품, 철강, 유류 등에 대한 국내운송서비스(생산/조달/판매물류) 및 물류센터 운영 관리, 물류장비 임대, 물류 컨설팅 등을 제공하게 됩니다. 고객의 제품을 빠르고 안전하게 원하는 곳까지 운송하고 그에 따르는 부대작업까지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물류운영(해외)은 수출입 화물에 대한 해외 운송(선박/항공), 보험, 통관, 보관까지의 일관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완성차, 철강, 설비 등 다양한 화물을 취급하고 있어 벌크선, 컨테이너선 등 여러 종의 선박을 구축하고 차별화된 물류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류운영은 주로 본사(서울)에서 근무하게 되며 국내 물류거점에 따라 필요 시 지방 근무(평택, 울산 등)도 하게 됩니다.
현직자 Comment : 포워딩운영과 국내물류운영은 물류로 엮여 있지만 아예 업무나 취급하는 것이 다릅니다. 포워딩운영은 현대자동차 그룹사의 해외수출 물량을 운송하는데 필요한 운송, 통관, 보관 등의 일련의 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업무이며, 해외채널들과의 교신도 주기적으로 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포워딩은 무역업계에서 가장 乙을의 입장에 있기 때문에 나를 대단히 업신 여기는 여타 현대자동차그룹 내 제조사 화주 혹은 다른 화주들, 화물을 운송해줄 해운사, 통관을 대행해줄 관세사, 화물을 보관해줄 창고, 수출지 현지 포워딩 파트너 등 다양한 이들의 비위를 맞춰서 업무를 해야 합니다. 진짜 세세한 부분까지 하나하나 떠먹여준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업무를 해야하므로 이를 해낼 수 있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포워딩은 참고로 스스로 제공할 수 있는 자원은 없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중간에서 수배해서 대신 제공해야 하므로 창고, 통관, 해운, 내륙운송, 현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밖에 없으므로 업무를 할때 함께 업무하는 담당자들과 끊임없이 대화하면서 이해를 키워야 합니다. 포워딩운영 직무라도 그래서 사람을 많이 만나고, 대화하고, 질문을 해야 전문성이 높아지며, 이런 노력이 부재했을때는 연차가 높더라도 '전화/메일만 돌려서 운임만 받고 취합만 한다'는 비아냥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물류운영은 현기차에서 만드는 완성차물류, 모비스를 비롯한 부품사에서 만드는 부품물류 그외 현대제철 철강, 유류 등과 같이 현대그룹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해 국내 운송 서비스(생산/조달/판매물류)및 물류 센터운영, 물류 장비 임대 서비스(생산물류)등을 제공하는 업무를 주로 다룹니다. 국내 운송서비스는 고객의 제품을 빠르고 안전하게 원하는 곳까지 운송하고, 그에 따르는 부대작업까지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센터를 통한 완성차 부품 공급은 자동차 생산계획에 따라 조립에 필요한 부품을 사전에 확보/보관하여 적시에 서열공급(JIS: Just In Sequence)함으로써 완성차 생산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내물류운영 또한 포워딩운영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채널과 끊임없이 소통해야 하므로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오퍼레이터로서의 조율능력과 다양한 이들을 통해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중요합니다. 특히 현대차그룹 내 제조사들이 유난히 글로비스 직원들을 가혹하게? 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를 현명하게 대처하고 업무 담당자들과 관계형성을 해나가는 친화력?이 요구됩니다.
KD부문 : 통상지원, KD사업관리, KD자동화, KD패키징
해외공장에 적기에 부품을 공급하기 위해 생산에 필요한 부품의 조달/저장/포장/선적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해외공장 생산계획에 따라 부품 공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적기의 부품을 공급할 수 있어야 생산 계획에 차질이 없게 됩니다. KD사업의 주요 기능은 발주 및 수불 관리 등의 생산/재고관리 기능과 부품을 최적의 비용으로 안전하게 포장하는 포장사양/기술 기능, 부품 및 포장의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품질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종합적인 KD사업을 계획하고, 영업 및 가격관리 기능을 수행하는 KD 영업 기능이 있습니다. 국내에는 아산,울산,전주,광주 총 4군데의 KD센터가 있습니다. 생산/재고, 포장, 품질 등 KD운영 업무는 필요에 따라 지방근무를 하게 되고 KD사업 및 영업은 본사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KD사업을 수행하면 조달, 생산, 판매 물류 등 종합적인 물류 프로세스에 대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품을 협력사를 통해 직접 구매하여 해외공장에 판매하는 형태의 사업이기 때문에 유통분야의 전문성까지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해운부문 : 해운사업지원, 자동차선운항, 자동차선영업
해운부문에 대한 설명은 홈페이지에 있는 소개내용이 부족하여 유일하게 필자가 직접 작성했습니다. 현대글로비스의 가장 많인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이 해운부문이며, 해운부문은 벌크사업실(Dry bulk), 자동차선실(roro), 해운사업전략실로 나뉩니다. 현대글로비스의 탄생이 자동차운반선인 Ro-Ro선박 운영을 위해서 탄생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80-100대를 운항중일 정도로 국내 최대 벌크선사로도 불를 수 있을 것습니다. 글로비스의 해운분야는 Dry Bulk와 자동차로 구분할 수 있으며, Dry Bulk의 경우는 자동차선이 아니라 일반 Bulk선을 통해 현대제철 철강 및 기타 짜잘한 Dry bulk화물의 운송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사업은 모두 자동차선 일명 roro선박이며 주로 현대기아차 생산차량의 운송을 해외로 운송하지만, 최근 roro선박이 전세계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서 현대기아차 외 다른 자동차메이커들의 운송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roro선박이라고 해서 단순히 차량만 운송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에 다른 대체화물을 운송할 수 있으며 실제 코로나 기간 컨테이너화물들의 운송비용이 높았을 때는 컨테이너도 운송한 전레가 있습니다. 글러비스가 모든 선박을 소유하고 있는 사선의 형태로 운영할 것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많은 비중을 다른 선주(Ship Owner)한테 빌려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해상운송 계약, 자동차선 중장기 선복 운영계획 수립 및 배선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완성차 및 중장비 등을 자동차 전용선으로 운송하는 업무를 담당하며 해상운송을 위한 선박 용대선, 영업 및 운항, 선박 관리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유럽지역, 미주지역, 아시아/중동지역 등 항로 및 권역 별로 특성에 맞는 운항 및 영업전략을 수립/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동사천영업은 운항업무에서 파생되어 자동차선을 화주들의 화물로 채우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현직자 Comment : 아마 대부분의 해운분야 종사자라면 공감하겠지만, 해운분야는 엄청나게 특수하며, 필요한 지식/경험/네트워크가 방대하고, 세계 법/경제/정치 등 다양한 분야의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해운산업을 가르치는 학교가 목포/한국해양대학교가 존재하지만, 일반적인 인문계 대학에서는 이를 접할 수 있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취업준비생 입장에서 가장 접근하기 어렵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분야를 전공한 사람은 극히 소수고, 모두가 모르는 상태에서 들어왔지만 업무를 통해서 충분히 채워나갔습니다. 특별한 능력은 필요없지만, 명석한 두뇌, 빠른 수학 계산력 그리고 영어의 강점이 중요합니다. 특히 영어가 강조되는 이유는 모든 계약서가 영어로 작성되며, 해운분야에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영어를 잘하기 때문에 제2외국어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되지만, 반대로 영어를 매우매우 잘해야 합니다.
3. 현대글로비스 자소서 항목 분석
현대글로비스의 자소서는 총 2100자로 3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동기, 직무역량 그리고 3번항목은 선택 (목표달성 경험, 가치관 및 협업경험)을 묻고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은 몹시 평이하다고 생각할수 있고, 실제로도 그렇게 느껴지지만 평이한 만큼 남들처럼 쉽게 쓰면 절대 붙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이 직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하시어 남들과 다른 나만의 자소서를 작성하시면 보다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1. 현대글로비스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최대 500자 입력가능)
지원 동기는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항목이고, 많은 분들은 감성적인 접근 즉 "현대 짱" "현대는 내 가슴을 울리게 해!" "삼성은 우리나라 최고 기업이야" 등과 같이 들으면 기분이 좋을지 모르지만 누가 봐도 할 말이 없어서 작성한 듯한 내용을 작성합니다. 당연히 이런 접근법으로는 합격하실 수 없으며 남들과는 다른 나만의 분석, 이야기 등을 녹여내셔야 합니다. 하기의 합격 자소서와 같이 당시 현대글로비스라는 기업이 관심과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사업영역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나만의 비전과 미래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무리로 나는 그 기업에서 그 비전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혹은 나는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시면 좋습니다.
2020년 합격한 자소서 :
현대글로비스는 국내 유일의 종합물류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출입 물량을 전담하는 글로비스는 화주이면서 물류주선을 하는 포워딩, 카캐리어를 보유하고 있는 선사, 창고를 운영하는 SCM기업, 자체 컨테이너를 보유하고 있는 물류장비운영 기업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포워딩, 창고(SCM), 장비(CNTR), 운송사 등 국내 여타기업들이 완성해내지 못한 물류 서비스의 불완전함을 완성했으며, 글로비스가 보유하고 있는 사업영역만으로 화주들에게 Door-Door 서비스를 실현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세계가 물류대란으로 시름하는 현재, 글로비스의 가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글로비스에서 근무하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한 목표였습니다. 그래서 자동차선 영업 직무를 통해 물류대란으로 인해 시름하는 글로비스의 고객들이 적시에 화물을 받을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지원합니다.
4. 2024년 상반기 현대글로비스 인턴쉽 자소서 2-3번 항목 제공
이번 현대글로비스 인턴을 지원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위해 이번 자소서 2-3번 항목을 직접 풀 작성하여 공유해드립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1) 블로그 이웃신청, 2) 브릿지인 취업 플랫폼에 회원 가입 미션을 해 주신 뒤(단순 가입), 비밀 댓글로 가입 인증 캡쳐와 함께 PW를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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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상반기 글로비스 인턴 블로그글
2. 지원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 향상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였나요? (최대 800자 입력가능)
3. 아래의 질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해주세요.
3-1. 본인만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나요? (최대 800자 입력가능)
3-2. 본인과 생각 또는 가치관이 다른 구성원과 협업한 경험이 있나요? (최대 800자 입력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