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코로지스틱스 - 포워딩의 끝... 내 인생도 끝?
안녕하세요~ 저는 현직자가 아닌 이상에는 알기 어려운 포워딩 유니코 로지스틱스를 소개하겠습니다. 유니코는 많은 이들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이름이겠지만 이 분야에서는 메이커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태웅 로직스틱스와 더불어서 국내에서 가장 큰 기업이며 최근 두바이 기업인 DP WORLD에서 인수하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유니코의 면접 전형은 어떻게 되나요? 선호하는 인재상은 어떻게 될까요? 유니코의 면접은 1차 실무진 면접, 2차 사장면접으로 이뤄지지만 사장님이 창립자이기 때문에 체계를 갖추지 않았고, 사장님이 마음에 드는 사람이 올때까지 무한히 채용공고는 유지되며 다른 기업 전형과 달리 매우 일상적인 수준의 질문들을 하는 편입니다. 1차 실무진 면접도 특별히 직무와 관련해서 묻는 느낌은 전혀 없었지만 빡센거 버틸 수 있느냐? 아르바이트 경험은 많냐는 식의 질문이 주를 이루었고, 최종면접에서는 사장님께서 간단하게 일상적인 수준의 질문을 많이 주고 받았습니다. 입사하고 생각해보니 사장님의 Feeling과 느낌에 많이 좌우되는 면접이며 남성의 경우는 조금은 호감형 인상의 남성들을 많이 뽑는 것 같습니다. 인재상은 그래서 딱히 없는 것 같고, 안경 낀 사람은 사장님이 별로 안좋아하므로 렌즈라도 끼고 오시길 추천 드립니다.
- 외부에서 바라보는 유니코의 이미지는 어떻게 되나요? 유니코는 사장님이 창립자인 관계로 공격적인 영업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여 일하기 어려운 포워딩 기업으로도 손에 꼽힙니다. 하지만, 사원때 주재원을 가기도 하고, 1-2년차에 다른 기업에서는 상상도 못하는 수준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담당도 하는 등 일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확실한 기회가 부여됩니다. 기업을 단순히 돈을 버는 곳으로 생각하면 절대 버티기 어려운 업무강도와 책임이 따르지만, 빠르게 뭔가를 해보고 싶다거나 기업에 가스라이팅을 잘당하는 유형이라면 정말 원없이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추후에 오너인 사장님께서 보상을 많이 해주십니다.
- 성과급/보너스/명절상여 등이 어떻게 되나요? 성과급은 연말/연초에 1회 100~200%, 사람에 따라서는 300-400% 지급되지만, 회사 워크샵때 가끔씩 그해 회사의 성과에 따라서 50%를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유니코에 경력직들 많은 편인가요? 경력직들에게 열려있는 편인가요? 유니코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살아남은 인원은 5~10% 밖에 되지 않을 것 같고, 대부분은 경력직으로 들오신 분들입니다. 그래서 기업문화가 딱 정해진 것은 없고, 부바부로 매우 다른 편입니다. 악명 높은 상사가 있는 부서들도 있지만, 그럼에도 존경할 수 있는 분들이 있는 부서도 존재합니다. 이런 것들은 어떻게든 현직자 통해서 잘 알아보고 도전하심을 추천 드립니다.
- 포워딩 영업 직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는 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유니코의 포워딩은 화주 영업을 공격적으로 하기 때문에 출근하여 운임을 요청하는 화주들에게 답변을 다 하고, 점심 되기 직전부터 외근을 나가서 주요 화주들을 만나러 다닙니다. 화주가 많지 않은 영업사원들의 경우는 COLD CALL이라고 하여 신규 화주 영업을 하기도 하며, 선배들이 다니는 화주영업을 따라가서 함께 영업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사장님이 영업사원이 사무실에 앉아있는 것을 매우 싫어 하는 편이기 때문에 많은 화주들과 약속을 잡고, 특히 저녁 약속도 잡아서 관계를 형성하고 공격적인 영업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조금 올드할 수 있지만 술영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런 부분에 잘 맞는 직원이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유니코가 기업 규모와 연봉이 여타 포워딩 기업들에 비해서 조금 많이 주는 편이라서 쉽게 도전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분명한 각오가 없이 하시면 너무 힘들어하기 때문에 많이 알아보시고, 그리고 본인의 성향을 잘 생각하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진짜 물류, 무역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은 의지가 있으시고 잘해보고 싶으시면 반드시 도전해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