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인 - 은준생들을 위한 꿀팁 대방출 (은행 로열티, 핵심가치, 면접 준비 등)
브릿지콜/인사이드
자소서 컨설팅
면접 컨설팅
마이페이지
현직자/전문가 전환
은준생들을 위한 꿀팁 대방출 (은행 로열티, 핵심가치, 면접 준비 등)
​안녕하세요 시중은행 취업을 준비하시는 은준생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꿀팁을 전수해드리고자 합니다. 각 은행마다의 로열티, 핵심가치, 면접 등 궁금해할만한 사항들을 최대한 풀어보겠습니다.


​​1. 시중은행 신입행원, 로열티를 녹이는 방법!

금융권, 특히 시중은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각 은행마다 OO 은행이어야하는 이유, 로열티를 잘 준비하셔야하는데요. 단순히 기업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을 보고, 홈페이지 비전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라는 뻔한 내용이 아니라, 좀 더 의미 있는 내용을 설명드려보고자 합니다.
자소서 항목뿐만 아니라 면접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검증하고, 신입사원 연수까지 이어지는 과정들이기때문에 지금부터 잘 준비하셔야하는 부분입니다. 적합한 이유가 없다면, 이를 잘 만들고 면접까지 준비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은행마다의 강점, 정체성을 활용하기
똑같은 은준생으로서 개인금융과 기업금융, 디지털, IT 등 각자의 직무를 지원하시겠지만, 각각의 맛집마다 시그니쳐 메뉴가 있듯이 은행마다도 잘 하는 분야나 정체성이나 추구하는 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은행 같은 경우 기업 금융의 전통적인 명가로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신한은행은 최초의 민간자본 은행으로 영업과 서비스라는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것으로 유명하죠.
신한은행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보자면​ 기본적으로 재일동포들의 차별적 대우라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순수 민간자본으로 시작한 은행으로서 기본적으로 따뜻한 금융의 온기를 널리 퍼뜨리고, 금융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가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발주자로서 기존의 은행과는 다른 경쟁력을 확보하기위해 고객을 직접 찾아가 발로 뛰고, 인사를 매우 중요시하기도 하면서 은행권에 영업과 서비스라는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외에도, 은행의 성장이 곧 나의 성장이라는 마인드로 은행 본업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을 중요시하는데요.
하나은행은 국내은행권 최초로 PB개념을 도입하면서, PB 고객 자산 및 관련 인프라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처음부터 PB업계의 강자로 명성을 이어오고 있으며, 서울은행 인수 이후에는 기업금융 확대, 최근 '해외 미수채권회수지원' 업무협약, '수출패키지 우대금융' 등과 같은 서비스 등으로 기업 금융에도 힘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KEB외환은행을 인수하면서 외환전문으로의 정체성을 갖고 있다는 건 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하나은행 지점 방문하면 아예 간판에 외환전문은행이라고 써 있기도 할 정도이니, 다들 느낌 아시겠죠?
​​이렇게 각 은행이 걸어 온 길과 역사 그리고 어떠한 스토리가 있는 지를 잘 파악하신다면 나에게 맞는 스토리를 잘 풀어내실 수 있을 겁니다. 홈페이지나 공식 채널 콘텐츠만 봐도 알 수 있는 것들이니, 꼭 한번 살펴보시고 다른 은행이 아니라 꼭, 반드시 이 은행이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보세요! ( 서류 작성 때부터 지원 동기 등에서 녹여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2) 최신 서비스 이용, 사업 방향성 조사하기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DT(Digital Transformation), DX 디지털 전환은 금융과 은행권에서 새로운 생존 전략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단순히 슈퍼앱을 만들어서 하나의 앱에서 모든 금융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만든다는 간단한 개념이 아니라, 어떻게 고객의 니즈, 취향, 행동 방식을 입체적이고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초개인화된 서비스를 만들고, 금융을 넘어 생활 전반의 편의를 도모하는 지를 고민해야하는 단계이죠. 또한, 반대로 급격히 변화되는 기술 발전에 따라 소외되는 고령층 고객을 얼마나 잘 고려하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큰 화두이기도 합니다.
이는 각각의 은행마다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적어도 내가 지원하는 은행의 서비스 이면을 꼼꼼히 들여다봐야 확실한 로열티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은 일찍이 2020년 8월부터 국내금융그룹 최초로 한번 로그인으로 계열사 서비스 모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나원큐'를 개편하면서, 슈퍼앱 경쟁에서 발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이외에도 마이데이터 서비스 '하나 합', AI r기반 자산관리 '아이웰스' 등의 세부 서비스로 금융업 본연의 역량을 강화해나가고 있는데요. 하나 원큐의 세부적인 기능부터 시작해서, 하나 Pay, 하나머니,하나 EZ 등의 디지털 서비스를 하나하나 눌러보면서 어떠한 점이 편리하고 또 개선이 필요한 지 고민해보세요. 이를 바탕으로 자소서에 녹일 수 있는 것은 물론, 면접에서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사업의 방향성을 파악하기위해 신년사를 꼼꼼히 읽어보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신년사에는 그동안의 성과는 물론 앞으로의 비전과 방향성, 조직 문화까지 파악할 수 있는 답안지라고도 할 수 있기때문에 자소서를 쓰기 전에 꼭 한번 읽어보셔야합니다.


(3) 발로 뛰면서 로열티를 만드는 방법, 특화된 서비스를 찾아라!
내가 만약 인사담당자라면, 스펙은 뛰어나지만, 회사에 관심도 없어보이고 한 1~2년 있다가 나갈 사람을 뽑을까요 아니면 우리 회사에 정말 관심이 많고 조금 부족할 지라도 배우려고 하는 사람을 뽑을까요?
당연히, 후자일겁니다. 열심히 교육시키고 키워서 경쟁사에 인재 유출을 해야하는 상황이 절대 달갑지 않겠죠. 그래서 모든 기업들이 신입 행원 연수도 빡세게 하고 거의 신격화 하듯이 자사 로열티를 심어주는 겁니다.
그렇다면 이를 취업에 역이용한다면 진짜 가고싶고, 입사만 시켜주면 열심히 일하며, 충성을 다할 것 같은 노력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하나은행 점포를 직접 방문해보고 어떤 서비스를 밀고 있는지, 은행 지점의 주 연령층 어떻고, 의자나 창구 등의 불편함은 없는 지, 그리고 실제 통장도 만들어보면서 행원분께 좀 더 적극적으로 입사를 꿈꾸고 있다. 어떻게 노력하면 좋을 까요 라는 식으로 물어보면서 스토리 메이킹을 하셔도 좋습니다.
나아가, 은행의 특화 점포를 방문해보는 것도 매우 좋은데요. 디지털 전환으로 인한 금융 소외현상을 해소하기위해 개설한 '시니어 특화 점포'나 '바이오인증서비스'가 가능한 지점들을 방문해보신다면, 아 은행이 어떤 방향을 추구하고 있고, 나도 이러한 부분을 어필해야겠다 라는 점을 잘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이외에도, 내가 목표로 하는 직무, 방향성에 맞는 금융 상품을 찾아보시거나 서비스 등을 구석구석 살피고, 기업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의 의미를 되새기며, 실제 현직자들의 인터뷰와 커리어 패스, 은행마다의 금융 연구소 자료까지 잘 찾아보신다면 나에게 맞는 혹은 내가 생각지도 못했지만 누가들어도 정말 설득력 있는 지원 동기 및 로열티를 만들 수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2. 핵심가치의 의미를 잘 살펴보자 !

​시중은행의 핵심가치, 비전 등은 자소서 항목에도 나오기때문에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파악해보셔야합니다. 실제로 올해 신한은행 신입행원 채용에서는 자소서 항목에도 나올 정도인데요.
​​​​24년 신한은행 신입행원 채용  
신한은행의 핵심가치는 바르게, 빠르게, 다르게 입니다. 당행의 핵심가치 중 하나를 실천했던 경험 및 그 경험이 신한은행 입행 후 어떤 장점으로 발휘될 수 있을지 기술해 주세요. (최대 1,000자 입력가능)
신한은행 핵심가치를 예시로 어떻게 해석해나가야하는 지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신한은행 핵심 가치에 대한 의미는 과거 신년사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바르게’​에서는 "조직 문화가 약한 곳에서는 ‘옳은 일’이 아니라 ‘나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한다. 내 안에 감시자를 두고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며, 같이성장 평가제도와 같이 정당한 영업문화가 뿌리 내리기 위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빠르게’​는 ​"리더는 권위와 위계를 내려 놓고 모든 구성원이 각자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게 민첩하고 유연하게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며 다양한 변화 속에서 함께 일하는 플레잉 코치가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다르게’​는 "모든 구성원이 자유롭게 문제를 제시할 수 있고, 리더는 이를 경청해 서로 다른 관점을 대입해 새로운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이 더 강력한 효과를 창출한다”며 은행의 틀을 깨고 나가는 핵심은 구성원의 상상력과 이를 연결하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이걸 좀 더 심층적으로 ​파고든다면, 
'바르게' 는 기본적으로 정직함, 무실역행의 자세로 진실하고 성실하게 힘써 행할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다루는 일이기때문에 단순 실적, 성과 위주의 자세는 고객의 신뢰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소서에 굳이 꺼낼 이야기는 아니지만, 홍콩H지수 ELS 사태로 인해 신한은행을 포함한 시중은행의 고객 신뢰가 하락한 바있습니다. 이 핵심가치를 잡고 경험 소재를 풀어나가신다면, 내가 어떠한 이익(금전적, 편의 등)을 볼 수 있었던 상황에서도 항상 정해진 규정과 매뉴얼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려 노력했으며, 왜 그렇게 했는지(이유)까지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빠르게'는 민첩하고 유연한 변화 대응과 실행, 배우며 성장한다에 관한 것을 의미합니다.
금융권, 은행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전혀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며,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 경기회복과 성장에 대한 불확실성부터 복잡하고 다양해진 고객 니즈에 맞는 초개인화된 솔루션까지 은행산업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도 AI컨택센터와 신한홈뱅크, 디지털라운지, 이브닝플러스, 금융상품 비교 서비스 등 변화와 미래에 대한 대응을 민첩하게 해 나가고 있으며, 다양한 변화에 민감하고 유연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향성을 갖고 소재를 풀어나가신다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미리 준비하고, 대처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나갔던 경험 소재를 생각하시거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위해 배움과 성장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떠올려 보세요
'다르게'는 모든 구성원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각자의 관점과 아이디어가 뭉쳐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나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의 생각과 시선을 넘어 확장되고 연결된 시야로 기존의 틀을 깨는 시너지로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좋고, 모두가 하나가 될 때 전혀 새로운, 남다른 결과를 낼 수 있다라는 방향입니다. 이 핵심가치로 작성하길 원하신다면, 팀 단위의 업무나 프로젝트를 하는 과정에서 개개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각자의 관점으로 더욱 좋은 결과물을 얻어내셨던 경험을 생각해보시고, 리더로서 구성원의 상상력과 관점을 연결해나갔던 과정이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석하고 자소서에 녹여내실 수 있습니다. 다른 은행의 경우에도 강조하는 핵심가치나 비전 등을 모두 파악하고 자소서, 면접 전형에 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은행권 면접 준비 이렇게 해보세요!

​보통 은행권 면접은 AI역검, 1차, 2차, 심지어는 3차면접까지 있는 곳도 있으며, 난이도가 혼자 준비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3차면접까지 우리은행을 기준으로 어떤 질문들이 나오는 지, 또 어떻게 대비해야하는 지 종합적으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요즘 은행권 면접은​ 단순히 직무 역량, 지식이 뛰어난 지원자를 뽑는 것이 아닌 조직 문화적합성과 로열티, 즉 우리 은행에 맞는 사람인지를 판별하기 위해서 면접 절차가 점차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면접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1차 면접 - 기본역량면접 , 다대다(면접관2명, 지원자5~7명), 공통질문 + 개별질문 방식
질문 유형 : 자기소개, 지원동기, 우리은행 관련 질문, 금융 지식 질문, 자소서 질문, 상황 질문
▶2차면접 - 개인PT면접 + 세일즈 면접 +직무 및 인성 (면접관2명, 지원자 10명), 10명이 한조로 정해진 면접관 2명이 하루종일 평가하는 방식으로서 개인 PT를 할 때는 인성검사 하러 감.
질문 유형 : 금융, 경제, 시황 등에 대한 이슈들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하며, 직무 이해도, 역량에 대한 종합적인 질문, 사전에 상품에 대한 설명들을 받고, 그 상품 설명들을 바탕으로 세일즈 진행 
▶3차면접 - 임원면접, 다대다(면접관 4명(임원3명+ 외부면접관1명), 지원자 6명) , 공통질문+개별질문 방식, 공통질문이 주로 이루어지며 자소서 기반의 개별 검증 질문(꼬리질문) 이어짐
질문 유형 : 자기소개, 지원동기, 포부, 우리은행 관련 질문, 상황질문, 자소서 기반 검증 질문, 강점 등
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우리은행을 포함한 은행권 대부분의 면접이 길기도 하고 다양한 형태로 종합적인 지식 및 역량 검증이 들어가기때문에 절대 대충 준비해서는 안되고, 서류 합격 이후 짧은 기한 내 체계적인 방식으로 준비해야한다고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좀 복잡한가요?  각 전형에 대한 부분을 쪼개고 하나씩 준비하다보면 미션하듯이 체계적으로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막막함을 느끼시는 분들을 위해 구체적인 준비 방법을 차근히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인성,역량 관련
1) 자기소개 *** - 우리은행의 경우 대부분 30초, 직무역량 및 포부 포함하여 만들기
1-1. [직무상] 포부 - 개인, 기업 파트 은행원으로서 어떤 일을 하고 싶은 지, 비전적인 목표
1-2. 은행원이 되기 위한 노력 - 정량적인 지식부터 역량 강화를 위한 부분 다 녹여서 준비
2) 지원동기 ***​  - 왜 다른 시중은행이 아니라 우리은행인지, 왜 개인/기업 금융 파트인지
2-1. OOO 직무, 파트를 희망하는 이유는?
​​2.2. 우리은행이랑 다른 시중은행이랑 어떤 점이 다르다고 생각? 혹은 어떤 점이 좋아서?
3) 자소서 관련 질문 **​  - 진위여부를 확인을 위한 꼬리질문이 이어지기때문에 철저히 숙지 & 솔직한 답변 준비
3-1. 직무 관련 경험 - OOO 했는데 무슨 일 했고, 어떻게 도움될거 같냐 혹은 왜 오고 싶냐?
3-2. 서류에 OOO경험이 있는데 ~~자발적으로 한건지? 이때 이런 이슈는 없었는지 등
4) 직무 관련 질문 **​ - 지원 분야,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지에 대한 이해도부터, 은행원으로서의 역할, 지식 등
4-1. PB가 무슨 업무인지 알고 있냐? 은행 창구직이 수행하는 업무는?
4-2. 왜 금융권 취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우리은행 로열티 관련
1)우리은행에 대한 관심 ​** -  우리은행 상품에 대한 질문, 인재상, 핵심가치(자소서), WISE 우리은행 고객 서비스 관련 질문, 투체어스, WM , RM, PB서비스, 우리은행 재무제표, 당기 순이익, 지점 방문 경험 , 자산관리 AtoZ 등
2)우리은행만의 강점 ​**- 타 시중은행과 비교 했을 때 어떤 부분이 좋았고, 똑같은 디지털 전환, 서비스를 하는 데 있어서 WON 서비스가 어떻고, 특화된 상품이 무엇이 있고 등등
3)우리은행이 추구하는 방향 ​*** -  시중은행마다 추구하는 방향성이 조금씩 다른데 우리은행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려고하는 건지, 같은 자산관리라도 어떤 방향에서 차이가 나는 지 등 우리은행장님 신년사 반드시 확인할 것
▶금융, 경제지식 관련
1)기본적인 금융 지식 ​* - ISA, IRP, ELT, ELS, 방카슈랑스, 완전판매, 불완전판매 등 은준생이라면 알만한 기초적인 지식, 안물어보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고 모른다고 해서 무조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니 당황하지 말자!

2) 금융/경제 관련 이슈 ​*- PT주제, 토의 주제로 많이 나올 수 있는 주제로 금산분리나 대환대출, 은행점포 축소, 홍콩ELS사태, AI/마이데이터도입, 디지털전환, RPA, ​망분리규제완화 등 다양한 형태로 나올 수 있으며, 우리금융연구소 등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를 보고 공부해보시면 좋습니다.

▶기타 상황 질문 등
조​직 생활 중 상사와 관련된 질문이 나오거나, 고객이 OO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자산 10억이 있는데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짤 것인가? 어떤 선배가 좋은가 등 특정 상황과 관련된 질문들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딱히 정답이 정해져있는 부분이 아니기때문에 인성적인 측면으로 우리은행 조직 문화에 맞게 답변하신다면 좋습니다!
자 이렇게 은행권 취업에 관해 가볍게 어떤 방향으로 준비할 지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어떻게 보면 너무 범위가 넓고 막막하지만 이런 식으로 하나씩 카테고리를 나눠 공부해나가신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혼자서 준비하기 막막하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다면 제 프로필을 통해 컨설팅 요청을 해주세요 ! 
고객센터
운영 시간 : 365일 24시간
이메일 문의 : help.bridgein@gmail.com
브릿지인은 모든 거래에 대한 책임과 배송, 교환,
환불 민원등의 처리는 브릿지인에서 진행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E-mail : help.bridgein@gmail.com
유선 : 0507-0178-8289 으로 가능합니다.
서비스
회사소개
서비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소셜미디어
Company info.
회사명 : 브릿지인
대표자 : 이태헌
개인정보관리자 : 이태헌
사업자 등록번호 : 444-49-00951
대표전화 : 070-8095-1383
사업장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적상면 광포길 116, 2층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25-전북무주-0003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