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당신의 든든한 취업 인맥, 브릿지인컨설턴트 HEN입니다.
오늘은 하나투어 채용과 관련한 정보와 더불어 여행사에 관한 산업 분석, 각 직무에 대한 소개, 자소서 작성 예시까지 구체적인 가이드를 드려보려고 합니다.
여행, 관광업 분야에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모두투어와 함께 여행사 빅2인 하나투어 채용에 관심이 많을텐데요. 코로나로 인해 부진했던 홀세일 여행사들의 실적이 점차 개선되면서 더욱 견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데요. 여행을 좋아한다면 업계 1위 하나투어에서 정말 재미있고 매 순간 자부심을 느끼면서 일하실 수있을 겁니다.
1. 하나투어 채용, 홀세일 여행사 취업 알고 계신가요?
하나투어 인턴 자소서를 쓰는 데 "고객을 잘 응대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라고 한다면 광탈하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투어는 고객에게 직접 여행상품을 팔지 않기때문이죠. 일단, 이 여행사 업계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알고 있으면 좋은데요, 기본적으로 하나투어는 홀세일 여행사입니다.
홀세일 여행사란?
상품 기획만 하고,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지 않는 업체를 뜻하며 대형 여행사(간판 여행사)의 형태로서 대리점을 통해 예약, 판매를 진행합니다. 대표적으로 국내 홀세일여행사는 하나투어, 모두투어가 있으며, 홀세일여행사의 반대 개념인 직판 여행사 (상품 기획부터 고객에게 직접 판매)는 롯데관광, 자유투어, 한진관광 등이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하나투어 브랜드를 걸고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은 사실 하나투어와 계약을 맺은 대리점이며, 하나투어는 전세계 20여만개 여행상품을 전국 7,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국내 1위 여행 홀세일러입니다. 실제로 직무 이름도 자세히 보면, 상품 기획 및 판매가 아니라 상품 기획 및 운영 이며, 직접 고객 영업하는 것이 아니라 제휴사들과 성과를 내기위한 '영업 관리' 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홀세일여행사인 하나투어를 중점적으로 소개드릴 예정입니다. 추가로 자소서에도 녹이고, 면접에도 하나투어 로열티를 보여줄 수 있도록, 최근 하나투어 이슈들을 모아봤습니다.
(1) 하나팩 2.0
: 조금 과장해서 패키지여행의 인식 자체를 바꿔버린 하나투어의 주력 상품으로서, 부정적인 인식이 강했던 단체 쇼핑, 가이드& 기사 경비 등을 빼고, 핫플레이스와 로컬 맛집 등을 추가해 여행의 본질에 집중한 패키지 여행 상품입니다.일정표에 없는 경비나 쇼핑 일정 등이 포함될 경우, 약속 불이행으로 발생한 금액을 100% 보상하기로 하는 파격적인 정책을 추진했으며, 대부분 중고가 상품으로서 하나투어의 실적 개선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2) 온라인 채널 경쟁력 확대
고객의 니즈에 따라 온라인 채널의 비중을 높이고 있는 하나투어는 '내맘대로' 서비스를 통해 고객 선택형 결합 상품을 출시하고, 하나LIVE 라는 이름의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하나LIVE는 주1회 방송에서 주3회로 증편을 할 정도로 시청자가 증가하고, 생방송을 놓친 고객들을 위해 '하나LIVE 에디션' 상품까지 판매하면서 온라인 채널에서의 경쟁력을 갖춰나가고 있습니다.
(3) 2024년 여행 트렌드, DREAMER
: 하나투어가 제안하는 2024년 여행트렌드는 꿈꾸는 여행자를 위한 DREAMER라고 합니다. 이는 각각 이러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Don’t waste time & Safe bet 실패 없는 여행
Responsibility 책임감 있는 여행
Customer Experience 일상 속 여행 경험
A Commonality 취향 공동체
Mania Traveler 재방문 ‘마니아’
Explorer 새로운 여행지 ‘탐험가’
Relieve Stress 재충전 여행
2. 하나투어 채용, 직무 살펴보기
하나투어의 채용 분야는 크게 네 가지 부문인데요. 대표적인 것만 살펴보겠습니다
(1)상품부문
: 여행 상품 구성 요소들을 조합해서 상품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직무입니다. 유럽, 중국, 베트남 등 각자 한 지역을 담당하시게 되며, 각 지역의 특색과 고객의 니즈에 맞게 어떤 상품을 만들 지 고민해서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고, 더 많은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판매 전략까지 수립합니다. 또한, 기획한 상품을 바탕으로 들어온 예약을 관리하고, 손님을 보내는 일련의 과정, 상품 운영하는 업무도 담당하시게 되는데요. 고객 및 인솔자, DMC 등의 상품 피드백을 바탕으로 상품을 개선하는 업무까지 여행 상품의 AtoZ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아까 말씀드린 '내맘대로'서비스 기억나시나요? 자유여행을 위한 호텔, 항공, 입장권 등 개별 상품 등이 하나투어 앱과 하나투어닷컴 등의 홈페이지에서 잘 판매될 수 있도록 상품의 노출, 배치, 가격 등을 결정하고, 기획전을 추진하여 고객을 유입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고객 유입 데이터를 기반으로 트래픽, 전환율을 분석하고 트렌드를 바탕으로 기획전을 짤 수 있어야하며 담당 지역의 호텔, 항공, 입장권 팀, 마케팅 팀, 디자인팀 등과 함께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하실 수 있어야하는 업무라 할 수 있습니다.
(2) 영업부문
: 전국 750여개의 공식인증센터를 포함해 7,000여개의 대리점을 관리하는 영업관리 업무를 담당합니다. 쉽게말해서 대리점이 하나투어의 상품을 잘 판매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맡게 되는데요. 대리점에게 본사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하며,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지원, 협의하면서 판매를 독려하고, 회사와 대리점의 중간자적 입장에서 각종 정책이나 이해관계를 잘 조율해나가야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 온라인 영업관리는 쉽게 말해 티몬, 쿠팡 등의 오픈마켓, 홈쇼핑, 복지몰 등 다양한 제휴사에 하나투어의 신규 제휴와 상품 판매를 제안하는 일인데요. 예를들어, 하나투어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 알리익스프레스에 하나투어의 상품을 제안하기도 하고, 기존 제휴사 담당자와 소통하여 마케팅 기획 및 프로모션을 만들고 앞으로의 영업 방향성과 마케팅 기획 등을 논의합니다.
(3) 전사지원 부문
: 하나투어 전체의 고객 경험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브랜딩, 통합마케팅(IMC), 퍼포먼스 마케팅, 이종브랜드제휴, 고객행동분석 기반 데이터마케팅, 사후고객 관리 등 흔히 생각하는 인하우스 마케터로서 하나투어라는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고객 관계 관리 홍보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이 외에 미처 언급해드리지 못한 직무들은 하나투어 홈페이지나 채널에 잘 소개가 되어있으니 제발 꼭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자소서를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3. 하나투어 채용 자소서 항목을 살펴보자!
올해 상반기에 진행되었던 채용 항목을 예시로 자소서를 어떻게 작성해야하는 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하나투어는 학벌 같은 스펙보다는 어학 점수나 직무 이해 정도, 대외활동 경험, 성향 등을 많이 보는 편이기때문에 자소서 작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항목을 뜯어보면서 구체적인 가이드를 드려보겠습니다.
1. 하나투어와 해당 직무에 지원한 동기는 무엇이며, 입사 후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하고 싶은지 작성해주세요. 1) 하나투어의 강점과 지원 직무를 수행하고 싶은 이유 2) 지원 직무에서의 본인 목표를 포함하여 작성해주세요.(최대 800자 제한)
: 이 항목은 하나투어에 대한 회사 지원동기, 직무 지원동기, 그리고 포부를 어필해야하는 항목입니다. 항목에서 명확히 제시되는 부분 "하나투어의 강점( 왜 하나투어 인지 ), 지원 직무를 수행하고 싶은 이유( 직무 지원동기) 지원 직무에서 본인 목표(포부)" 이 있기때문에 빠짐없이 녹여주셔야하는 항목입니다.
하나의 팁을 드리자면,일단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를 먼저 전개하고, 해당 직무에서의 하나투어의 강점을 어필 한뒤 내가 가진 직무 역량을 바탕으로 포부를 전개해가세요. 이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는 구체적인 계기나 경험 등을 통해 해당 직무의 목표를 갖게 되었다 라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2. 지원하신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이를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1)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의 과정 2)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기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최대 800자 제한)
: 2번 항목은 직무 역량과 관련된 항목입니다.
직무 역량 파트를 작성하실 때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먼저 전개해나가시는 게 좋습니다.
가령, 온라인 영업관리 직무에 지원한다고 하면,
"다양한 제휴사에게 하나투어만의 차별화된 여행 상품을 제안하고, 창의적 트렌드에 기반한 프로모션을 협의하여 제휴사와의 시너지를 창출해나가는 온라인 영업관리 담당자로 성장하기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역량 및 경험, 노력 과정 + 입사 후 어떻게 해나가겠습니다.~
이런 느낌으로 가시면 좋습니다.
3. 학교, 동아리, 인턴 또는 그 외의 단체활동을 하면서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거나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나요? 가장 최근의 경험으로 작성해주세요. 1) 개선 시도의 과정에서 여러웠던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해나갔는지 함께 작성해주세요. (최대 800자 제한)
: 3번 항목은 단체활동, 조직 내에서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했던 경험, 즉 하나투어의 인재상 중 프로의식, 스스로의 변화에 관련된 항목입니다. 가장 최근의 경험 중에는 그런 것이 없는데요.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사실 최근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부분이며 확인 자체도 거의 불가능합니다.따라서, 너무 오래된 내용만 아니라면 모두 괜찮고, 면접에서 혹시 물어보게 된다면, 이후에도 회의 방식 변경을 제안하는 등 불편한 점을 개선해왔지만, 해당 경험이 가장 하나투어의 프로의식과 걸맞은 경험이라고 생각했다. 라는 식으로 답변하시면 됩니다!
4. 본인이 생각하는 고객지향적 사고는 무엇인가요? 1) 지원한 직무에서의 고객은 누구이며 2) 지원 직무에 어떻게 적용가능할지를 포함하여 작성해주세요. (최대 800자 제한)
: 마지막 항목은 하나투어의 고객중심경영과 관련된 항목인데요. 단순히 고객 중심 태도, 서비스 마인드를 물어보는 것 같지만, 사실 이 항목 또한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직무에 따라 고객이 대리점주 일수도 있고, 제휴사일수도 있으며, 항공사나 호텔 담당자일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행을 좋아하는 모든 사람을 고객으로 정의할 지라도 40~50대 고객, 50~60대 고객 , 20~30대 고객 등 직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철저한 분석 후에 자소서를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하나투어 자소서 1번 항목 지원동기 예시 제공
이번 여행사, 하나투어를 지원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위해 이번 자소서 1번 항목을 직접 작성하여 공유해드립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에 이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확인 후 빠르게 전송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