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인 - 2025 LX판토스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십 채용공고 분석 (Ft. 예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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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LX판토스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십 채용공고 분석 (Ft. 예시 제공)
​​​안녕하세요 당신만의 든든한 취업인맥 브릿지인입니다. 오늘은 저희 전문분야인 물류업계에서도 가장 선망받고, 인정받는 포워딩 기업 LX판토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LX판토스는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기업이지만 필자의 개인적으로 봤을때 전통적 개념의 포워딩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선도적 위치에 있는 기업이며 그만큼 전문성으로 가장 인정받는 기업입니다. 한때는 LG그룹의 일원이었지만 LX로 계열 분리를 하면서 LX판토스로 변했지만 그럼에도 범LG家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화물이 떨어지지 않는 기업이며 이를 바탕으로 엄청난 전문성과 영업력으로 국내를 대표하고, 세계에서 손꼽히는 포워딩으로 성장했습니다. 인문대생에게 반드시 추천하고 싶은 기업으로 이번 채용공고 꼭 놓치지 마시고, 도전하길 바랍니다!

1. 2025 LX판토스 상반기 인턴십 채용공고 분석

​​​이번 LX판토스의 채용은 ​12월 9일(월) 10시부터 12월 22일(일) 23시까지 진행되며 포워딩, CL, 지원, IT 직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전형절차는 ​서류전형 - 인적성 검사 - 1차 면접 - 인턴십 시작 - 최종면접 - 정규직 전환으로 전형적인 채용형 인턴십과 비슷한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전환율은 약 60-70%로 높은 편에 속하고, 인턴활동을 열심히 한 인원들에 대해서 대부분 정규직 전환이 이뤄졌다고 합니다. 너무나 좋은 기업에서 근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설사 정규직 전환에 실패하더라도 무역 분야에서 근무하고 싶은 모두에게 좋은 업무 경력사항이 될 수 있는 경험이자 매력적인 자소서 및 면접 소재가 될 수 있으므로 놓치면 안됩니다.

​​​​2. LX판토스 주요 직무 분석

※포워딩, CL만 분석했으며 지원은 아래 포워딩 산업 분석글에서 재무 직무 분석 내용 참조 바라며 IT 직무는 다른 여타 기업과 차이점이 없습니다.
​​​우선 LX판토스의 주요 직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포워딩 산업에 대해서 명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포워딩 산업은 그 자체만으로도 이해하기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앞서 포워딩 산업을 완벽히 설명한 두편을 글을 읽고서 산업에 대한 이해를 키워 오심을 추천 드립니다. 이제 해드릴 직무 설명은 이 두 글을 읽었다는 전제 하에 설명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포워딩 산업 해부글 上편> https://blog.naver.com/u_scout/223499630912

<포워딩 산업 해부글 下편> https://blog.naver.com/u_scout/223511562263

포워딩, CL 직무는 무엇이 다른가? ? 아마 반드시 갖게 될 의문은 그렇다면 포어딩 직무와 CL 직무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하실 것입니다. ​포워딩 직무는 채용공고의 직무 내용에 나와 있는 것처럼 그리고 제가 위에 직무 분석글에 써둔 내용처럼 ​영업 + 오퍼레이팅 업무를 포함하는 전통적인 포워딩 기업들의 전형적인 직무입니다. 포워딩은 해상, 항공, 철송, 프로젝트 수출입 물량을 운영 및 영업하는 업무를 하며 신입사원들은 보통 다 오퍼레이팅으로 시작한 이후에 남성들은 영업 그리고 여성들은 오퍼레이터 전문가 or 선사/항공사 Pricing 업무를 타게 됩니다. 여성이라고 영업을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물류업계의 특성상 저녁 자리도 많고, 빡센 아재들을 상대해야 하는 일이 많으므로 주로 남성들이 하는 편이며 판오퍼레이팅 (운영) 업무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분야의 전문가로 키우고자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CL 직무또한 포워딩 직무와 전반적으로는 비슷한 업무를 하지만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습니다. CL 직무는 Contract Logistics의 약자로 계약을 기반으로 한 물류영업으로 종합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는 TF와 같은 직무로 보시면 됩니다. CL 직무는 CJ대한통운도 존재하지만 일반적인 포워딩에 보편적으로 자리잡은 직무는 아니기 때문에 직무 내용에 차이는 존재할 것입니다. 채용공고의 내용을 들여다 보며 3PL 계약물류 영업을 담당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므로 아마도 3자간 물류 or 3국간 물류 업무를 담당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3PL은 일반적인 포워딩과 다른 이유는 많은 화주 or 국가를 거친다는 것은 그만큼 업무 프로세스가 복잡해질 수 밖에 없으며 그에 따라서 다양한 물류 서비스가 제공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많은 3PL 물류는 해상, 창고, 내륙운송 모두 포함하는 종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해야 했으며 이 때문에 일반 수출입 화물에 비해서 훨씬 깊이있고, 복잡한 업무가 요구됐습니다. 또한 3PL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해외채널과 많은 업무를 해야 하므로 뛰어난 외국어 능력이 요구되고, 이 복잡한 내용들을 계약에 포함시켜야 하므로 의사소통만 가능한 수준이 아니라 계약서 작성이 가능한 수준까지 요구됩니다. 최근 디지털 플랫폼이 발전하여 단순한 포워딩 물류사업은 설 곳을 잃고 있고, 이에 고객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존재하는 복잡한 사업 그게 곧 C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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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P​​L 뜻 :​​​ 물류 전문 회사가 고객사의 물류 전반을 아웃소싱 받아 계획부터 실행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특징:
  • 종합적 물류 관리: 운송, 창고, 재고 관리, 통관, 배송까지 물류 전 과정 수행.
  • 맞춤형 서비스: 고객사의 비즈니스 목표와 특성에 따라 최적의 물류 솔루션을 설계.
  • 전문성: 물류 전문 기업의 노하우와 시스템을 활용해 효율성 극대화.
활용 사례:
  • 글로벌 기업이 물류 전반을 전문 3PL 회사에 위탁(예: LX 판토스, DHL Supply Chain).
  • e커머스 기업이 물류센터 운영부터 최종 배송까지 3PL에 맡기는 경우.
장점:
  • 효율성: 전문성을 바탕으로 물류 비용 절감 및 공급망 최적화.
  • 유연성: 물동량 변화에 따라 서비스를 조정 가능.
  • 첨단 기술 활용: WMS(창고 관리 시스템), TMS(운송 관리 시스템) 등 디지털 솔루션 제공.
  • 한계점:
  • 비용이 일반 물류보다 높을 수 있음.
  • 모든 프로세스를 위탁하므로 통제권 상실 우려.
일반 물류와 3PL의 차이점 비교
​​고객들은 왜 3PL 물류 서비스를 선택할까?
  • 핵심 역량에 집중: 고객사는 물류를 아웃소싱하고, 핵심 사업(생산, 마케팅 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비용 절감: 전문가가 물류를 관리하므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공급망 효율성을 높임.
  • 스케일 업 가능: 고객사의 비즈니스 확장 시, 물류 용량 및 프로세스도 유연하게 확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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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워딩(Freight Forwarding) 직무 : 포워딩은 국제 물류와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고객의 화물을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최적의 루트로 운송하기 위해 운송, 통관, 서류 준비, 스케줄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업무 영역:
  • 항공/해상/철도/육상 운송
  • 수출입 통관 업무
  • 고객 및 운송사와의 협의 및 조율
  • 운송 견적 및 계약
  • 핵심 포인트:
  • 주로 물류의 운송 자체에 집중하며, 국제적인 네트워크와 스케줄 조율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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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Contract Logistics) 직무 : CL은 Contract Logistics의 약자로, 계약 물류 혹은 계약 기반 물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CJ대한통운 CL직무 사항 참고하여 창고와 관련한 내용 다수 포함
  • 주요 업무:
  • CL은 고객사의 물류 전반을 장기 계약을 통해 맞춤형으로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창고 운영(Warehouse Management) 및 물류센터 관리, 재고 관리, 공급망 최적화(Supply Chain Optimization), 복합운송 (Multimodal), 3PL 무역 등을 포함합니다.
업무 영역:
  • 창고 설계 및 운영 (CJ 대한통운 한정, LX판토스에 해당 없을 수 있음)
  • 재고 및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
  • 고객사와의 맞춤형 물류 솔루션 제공
  • 배송 및 최적화 서비스
핵심 포인트:
  • CL은 주로 창고 및 재고 관리와 같은 공급망의 특정 단계에 초점을 맞추며, 고객사의 물류 비용을 줄이고 운영 효율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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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워딩과 CL 직무의 차이점
두 직무가 분리된 이유
  • 두 직무가 요구하는 전문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포워딩은 국제적인 네트워크와 운송 방식에 대한 지식이 중요하며, CL은 창고 및 재고 관리에 대한 이해와 효율적인 공급망 설계 역량이 요구됩니다.
  • 고객의 요구사항도 다릅니다. 포워딩은 단발적/단기적 운송 요구를 충족시키는 반면, CL은 장기적이고 맞춤형으로 물류 전체를 관리합니다.

​​​3. 2024년 주요 산업 이슈 정리

​​​​​※ 트럼프 시대의 시작: 관세, 전기차, 유럽 전쟁의 변화

​​​트럼프가 차기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국제 경제와 물류, 해운 시장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그의 핵심 정책은 여전히 "미국 우선주의"로 요약되며, 이는 전 세계 공급망에 다양한 파장을 불러올 전망입니다.
​​관세와 제조업: Made in USA의 귀환
트럼프는 대대적인 관세 정책을 통해 미국 내 제조업을 강화하려 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기존 한국에서 제조되어 수출되던 방식에 변화를 강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반도체, 전자와 같이 한국의 제조업 기반이 되는 주요 산업들에 대해서 현지 생산 요구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고, 철강, 조선 등과 같은 산업들에 대해서는 관세를 높일 것으로 예상되므로 자유무역에는 악영향을 그에 따른 물량 감소를 각오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포워딩 및 CL 직무 종사자들은 미국 현지화 흐름에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해운 시장의 재편
트럼프는 공공연하게 당선되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중단시키기 위해 돈이 되지 않는 우크라이나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습니다. 이는 흑해 지역을 중심으로 한 Dry Bulk 시장 회복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 흑해는 러시아산 에너지와 우크라이나산 곡물의 핵심 경로이지만, 전쟁으로 인해 기항 선박의 감소 및 위성증가로 인해 보험료 증가로 흑해 사업 전체가 많이 악화된 상태입니다.
  • 만약 전쟁이 종식된다면, 흑해 항로가 재개되며 현재는 죽어버린 유럽발 해운 시장이 살아날 가능성이 큽니다. ※흑해는 Dry Bulk 시장에서 미국과 더불어서 가장 중요한 + Main 원재료 공급 시장 중 하나이다.
  • 특히 우크라이나 재건이 시작되면, 철강 등 원자재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이는 현재 대단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철재 기업들에게는 반전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수에즈 봉쇄: 후티 반군이 촉발한 위기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은 단기간에 끝날 것이라는 초기 예상과 달리 1년이 넘도록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대대적인 하마스 공습으로 촉발된 중동의 긴장감은 여전히 가라앉을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예멘의 후티 반군이 등장해, 이스라엘과 우방국 선박을 공격하며 해운 시장에 큰 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려면 예멘 근처 아덴만과 홍해를 지나야 하는데, 후티 반군이 이 지역에서 선박들을 공격하자, 많은 선사가 수에즈 운항을 포기하고 남아프리카의 희망봉 경로를 이용해 우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후티 반군이 모든 선박을 공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들은 이스라엘과 미국의 우방국 선박을 대상으로 공격하겠다는 기준을 세웠고, 러시아와 중국처럼 미국과 대립하는 국가의 선박은 공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로 인해, 수에즈 통항을 강행해야 하는 화주들 사이에서 러시아와 중국 선박이 오히려 인기를 얻는 역설적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희망봉 경로와 해상 운임의 상승 : 희망봉을 경유해 서유럽에 도달하는 항로는 기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것보다 약 11일이 더 소요되고, 이 추가적인 시간은 필연적으로 해상 운임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11일이 큰가 싶을 수 있지만 화주들은 11일간 용선료(뱃값)를 추가 지급해야 하며, 11일간 항해하는데 추가로 소모되는 연료비, 11일간 다른 화물을 운송할 수 없는 시간적 손실 등이 쌓이면서 2023년 전세계적으로 물류 비용 폭등이 이어졌고 이는 인플레이션을 심화시킨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해운비 상승은 가뜩이나 침체된 유럽 경제에 더 큰 부담을 주며, 유럽의 물가 상승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이런 배경 때문에 국내를 대표하는 해운사 HMM은 올해 3분기에만 무려 1조 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놀라운 실적을 냈지만, 이는 해운사들에게만 유리한 시장이었지만 수출자, 수입자인 화주들에게는 모두 부담스러운 시장이었습니다. 해운비 상승은 수출 기업들의 원가 악화를 불러왔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유럽 시장은 더욱 위축시키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자 최근에는 수에즈의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일부 선사들은 위험을 감수하며 수에즈 운항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팬오션과 우양상선은 포스코 철재 화물을 유럽으로 운송하기 위해 수에즈를 이용했지만, 결국 후티 반군의 미사일 공격을 받는 사례까지 발생했습니다. 이렇듯 감당할 수 없는 비용 상승으로 인하여 목숨을 건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중동 내에서의 긴장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측 된다는 사실입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목표로 하지만, 이스라엘에 대해서는 절대적 지지를 표명해온 만큼 이스라엘을 만류할 가능성은 크게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중동에서의 갈등이 단기간에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상황이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상황 속에서 내년의 해운 시장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까요? 포워딩, CL 직무를 담당하는 이들에게는 어떤 과제와 기회가 주어질까요? 앞으로의 변화는 모든 물류 종사자들이 주목해야 할 중요한 이슈로 남을 것입니다.

​​​​※ EU ETS - 유럽연합 배출권거래제 (European Union Emissions Trading System) 시행

​​​2024년부터 유럽 연합은 EU ETS - 유럽연합 C02 배출권거래제를 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배출권거래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1. 상한선 설정: EU ETS는 운송 및 물류를 포함한 특정 분야가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총량에 상한선을 설정하고, 이를 넘어서는 온실가스 배출분에 대해서 배출 책임자가 배출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2. 배출권 구매: EU 또는 EEA 항구로 운영 중인 배송 회사는 배출량에 해당하는 허가를 구매해야 합니다. 1톤의 CO2 배출에 대해 1개의 ETS 허가가 필요하며, 허가를 구매하지 않을 경우 막대한 벌금이 부과됩니다.
  3. 규정 준수: 구매한 허가는 회사가 매년 관련 당국에 제출 및 반납해야 합니다. EU MRV 규정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의 필수 모니터링, 보고 및 확인도 포함됩니다.
  4. 수당 인상: 기업이 제출하는 수당은 3년에 걸쳐 인상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2024년에는 검증된 배출량의 40%, 2025년에는 70%, 그리고 2026년 이후에는 검증된 배출량의 100%를 반영하게 됩니다.
조금 어려운 내용이라서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한마디로 올해부터 당장은 선사와 운송사들이 EU의 바다 혹은 내륙 안쪽에서 발생시키는 C02에 대해서 발생한 만큼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장은 운송에만 배출권 거래를 의무화하지만, 매해 그에 속한 범위를 확대해 나가서 다음에는 유럽에 들어오는 수입품이 생산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C02를 생산했는지까지 고려해서 수입자가 C02 배출권을 구매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이는 표면적으로 보면 유럽이 참 세계 기후를 걱정하고,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서 모범적인 선례를 보이고자 하는 양심적이고 좋은 국가처럼 보이지만, 내면에는 그럴듯한 소리를 빙자하여 아시아에 뺏기고 있는 제조 기반을 되찾기 위한 개수작입니다.
작게 보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서 크게는 한국, 일본을 포함한 신흥경제국들까지 모두 견제하여 유럽의 위상을 지키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입니다. 유럽의 경우는 이미 이전부터 친환경 에너지 생산에 투자를 해왔고, 그렇기에 EU 내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이 C02 발생이 적겠지만 아시아의 국가들 특히 중국을 비롯한 신흥 국가들의 경우는 그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EU ETS 적용이 확대되면 배출권 구매에 많이 돈이 들어갈 것입니다. 그러면 관세는 아니지만, 사실상 관세 역할을 하면서 표면적으로 환경 오염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듯한 신사인 척할 수 있는 이중적인 전략입니다. 이는 당장 유럽형 화물들의 운임을 상승시키고, 유럽으로 수출되는 화물의 가격경쟁력을 차츰 악화시킬 것이며 이미 이런 이유로 유럽형 해상운임은 상승했습니다.
그러면 장기적으로 어떻게 볼 것인가? 일단 중국 및 동남아 국가들이 갑자기 기술력이 많이 요구되는 에너지원을 만들기는 부족할 것이고, 운송 수단 또한 친환경 에너지원을 써야 하니 셈법이 복잡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한국은 어떤 상황이냐? 정치 이야기는 아니지만 민주당과 국민 힘의 치열한 정치 싸움으로 삽도 푸지도 못하는 단계고, 이런 상황이 앞으로 글로비스와 현대차그룹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며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인가? 그건 이제 여러분들이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4. 2025 LX판토스 상반기 인턴십 자소서 항목 분석

​​​이번 LX판토스 자소서 항목은 1,000자 1개 문항 500자 2개 항목으로 총 3개 문항 2000자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지원 동기, 성장 과장 및 성격의 장단점, 도전정신을 묻고 있습니다. 자소서의 비중이 높은 기업답게 구체적으로 지원자의 사상과 성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LX판토스가 추구하는 가치와 인재상에 맞춰서 어떤 식으로 지원자 자신을 PR할지를 정하는게 중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성공해야만 좋은 서류에서 고득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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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X 판토스의 경영이념 : LX 판토스는 "글로벌 종합 물류 리더"를 목표로,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물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고객 중심: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고, 최적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
  • 혁신: 디지털 물류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해 물류 프로세스 혁신.
  • 글로벌 리더십: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국제 경쟁력 강화.
LX 판토스의 핵심 가치 : LX 판토스는 "LX 그룹"의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기업 문화를 발전시킵니다.
  • 고객 가치 창출: 고객 만족과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 책임 경영: 윤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영 추구.
  • 도전과 혁신: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성장을 이끌어감.
  • 글로벌 협력: 글로벌 네트워크와 협업을 통해 상생을 도모.
LX 판토스의 인재상 : LX 판토스는 물류 산업에서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핵심 인재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아래와 같은 인재상을 추구합니다.
  • 도전적 사고: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통해 배우며 지속적으로 도전하는 자세를 가진 인재.
  • 창의적 혁신: 기존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접근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 글로벌 역량: 국제적인 감각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소통 능력과 전문성을 가진 인재.
  • 팀워크와 리더십: 협업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고, 팀을 이끄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인재.
LX 판토스의 비전과 슬로건
  • 비전: “Global No.1 Business Partner” 전 세계에서 신뢰받는 최고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슬로건: “Beyond Logistics” 단순한 물류 서비스를 넘어, 고객의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하는 것을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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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원하는 직무를 기재하시고 지원동기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1000자

​​​1번 항목은 거의 모든 기업에서 요구하는 항목 지원동기를 묻고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것은 1000자나 되는 많은 글자수로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 뿐만 아니라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를 모두 쓰면 적당한 문항입니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지원동기를 작성하시면서 자연스럽게 직무를 지원하게 된 계기를 작성하시고, 직무적으로 자신의 강점 or 입사후 포부를 어필하시면 무리없이 1000자를 채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원동기를 작성하시는 것을 가장 많이들 어려워 하시는데 지원동기는 
​1) 기업과 관련한 나의 경험을 이야기 하며 동기를 설명한다. 
2) 기업이 걸어온 행보 및 인상적인 성과를 언급하며 나의 사상과 행보를 결부시킨다. 
3) 직무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며 지원동기를 설명한다.
이 세가지로 작성 가능하십니다. LX판토스는 B2B를 하는 물류기업으로 아마 1번에 해당되는 사람들 극히 드물 것으로 많은 분들은 2-3번을 주로 선택할 것입니다. 2번 작성방법의 경우는 자칙 기업이 이미 알고 있는 자신들의 역사를 읊는 소위 '역사 스페셜'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간략하게 기업의 특성을 설명하되 '내 이야기'가 주가 될 수 있도록 꾸미셔야 합니다. 3번 작성법의 경우는 직무적인 내용이 주가 된다고 해서 다른 포워딩 기업에 그대로 복붙을 해도 되는 내용을 쓰시면 안되며 판토스의 지원하신 그 직무가 왜 다른 여타 기업의 그 직무랑 다르고, 잘할 수 있는지를 납득시켜야 합니다. 복붙이 가능한 자소서는 절대! 절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2. 본인의 성장과정 및 성격의 장단점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500자

​​2번 항목은 모두에게 익숙한 항목 성장과정 + 성격의 장단점입니다. 2번 항목은 500자로 짧은 항목으로 컴팩트하게 모든 내용이 다 들어가야 하므로 상당히 까다로울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장과정에서 내 성격의 장단점이 묻어나는 이야기를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성격의 단점에서 말장난 하는 성격의 단점, 즉 누가봐도 장점인데 단점이라고 설명하는 "꼼꼼해서 시간이 오래 걸린다", "주변을 배려해서 손해를 보는 편이다" 등으로 꾸미시면 안됩니다. 단점을 이야기 하실때는 치명적이지 않은 누구나 있을 법한 단점을 이야기 하시되 그것을 인지하고 있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내용을 쓰시면 됩니다. 따라서 2번 항목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나의 단점을 인해 어려움을 겪음 →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함 →
단점을 나의 다른 성격상의 강점을 발휘하여 이겨내고, 성과를 냄 →
입사해서도 성격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발휘하겠다고 LX판토스와 약속할게 ~ ♥

​​3.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500자

​​​3번 항목은 도전적 목표 설정을 했던 경험을 묻고 있으며 도전정신이 LX판토스의 인재상에 들어있는 만큼 얼마나 도전정신을 발휘했는지가 좋은 점수의 기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때 도전적 목표가 누구나 쉽게 도달할 수 있는 목표이거나 누군가가 봤을떄는 하찮게 보여지는 목표로 작성하시면 당연하게도 고득점을 얻을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것들이 "다이어트 - 애당초 살찐게 잘못임", "군대 생활 - 남성들 다 하는 2년 생활 뭐가 대단하다고?", "수능 - 그래서 서울대 갔어?" 등입니다. 정말 기업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소재로 작성하시고, 기업에서도 '와... 얘 진짜 야무진 자식이구나?' 싶은 소재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도전한 목표가 빡세고, 어렵고, 대단할수록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지만, 그렇다고 대학생으로서 도저히 할 수 없는 도전과 목표를 하시면 안됩니다. 지나친 거짓말은 금물이며 어쨋든 해볼 수 있을 법한 도전과 목표의식을 보여줌으로써 당신이 LX판토스에서도 야망을 갖고 성장해 나갈 것이라는 것을 납득 시키면 됩니다.

​​​​​5. LX판토스 채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 예시까지 !

​​이번2025 LX판토스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십 채용과 관련하여 풀 내용 가이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게시글을 확인해주세요. 또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자소서 1번 항목 예시를 제공해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필요하신분 들은 아래 브릿지인 커뮤니티 > 전문가피드 "2025 LX판토스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십 채용공고 분석 (Ft. 예시 제공)" 게시글에 아래와 같이 이메일 주소와 함께 댓글을 남겨주세요 (완전 무료, 회원가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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